본문 바로가기

投資/證券.不動産

♣ 불안하지만 희망도 있다.

♣ 불안하지만 희망도 있다.


  거래소 주봉을 보시면 2012년부터 시작된 박스권 상단부 저항을 보이고 있는 모습일 뿐그렇게 우려할만한 상황은 아닙니다. 쉽게 말씀드려 올해는 물량의 악순환 정도로 예상보다는 좀 낮아진 지수지만 1,980pt 이하에서는 내년을 대비하는 분할매집 전략을 구사하는 한편 펀드 매수는 지속할 예정입니다. 물린주식은 현재 지숫대에서 팔 계획도 없습니다.          본문에서....


♣ 글로벌 市場 動向

  

 株式市場

☞ 미국 : 美 의회 내년도 예산안 합의→ 출구전략 시행 우려감으로 이어지며 하락 마감. 

▷ Dow -0.81%, S&P500 -1.13%, Nasdaq -1.40%.

☞ 유럽 : 연준 출구전략 우려 지속으로 하락.

 뉴욕FX

☞ 달러/엔 102.42엔...낙폭 과다 인식에 엔 강세.

 債券/ 原油

☞채권: 10년물 금리 2.85%...연준 Tapering 조기시행 전망에 국채 매도세 몰리며 금리 상승.
☞원유: 美 휘발유 재고 증가에 하락 마감.

 CME 야간선물

    ☞ 종가 258.50pt / 대비 -1.00pt(0.38%) / 환산지수 1,970.35pt 


♣ 글로벌 經濟 日程


  : 소매판매, 신규실업수당 청구건수, 수입물가지수, 기업재고. 

 EU : (EU)ECB 드라기총재 연설, 산업생산.

  : 신규대출액.


♣ 國內 證市

  

 投資 Point.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 결과→ FOMC 에서 Tapering 시행시기 언급 할 듯.

▷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 예상치 321K (이전 298K).

▷ FOMC, 17일~18일 2일간 개최.

▷ DOW 지수 쌍봉 형성 및 20일 이동평균선 이탈.

 만기, 금리결정 임박, 지수는 저항대 등락 지속.

▷ 베이시스가 악화로 불활실성 증폭.

▷ 금리는 동결 예상.

▷ 지수 종가기준 박스권 하단부 이탈 다음지지대 1,955pt 확인 필요.


 展望.

☞ 본격적인 겨울 날씨에 접어 들면서 한 껏 움츠리게 되는군요. 우리 증시는 이미 겨울을 맞아 움츠리다 못해 엎드린 상황이 되어 버린 듯 합니다. 물량의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몇차례 2,050pt 돌파를 시도하던 시장은 이제 2,000pt를 이탈하며, 박스권 하반부까지 훼손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여기에다 美 증시 역시 출구전략을 핑계로 피로감을 해소하려는 움직임 역시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1,963pt 가 직전 저점인데 장기 이동평균선은 1,950pt대 위치해 있어 이 역시 심리적 우려감을 증폭시키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불안만 나열하면 불안한 장이고, 희망을 나열하면 또 회복에 대한 기대감만 키우게 되는 것이 시장이고 인생이 아니겠습니까? 글로벌 시장의 이슈는 하루사이 우려감이 더 증폭되어 추세가 악화된 것 뿐 그 이상도 이하도 없습니다. 심리적 불안감이 가중된데다 만기 불확실성으로 변동성은 커질 수 있는 하루가 되겠지만 "하락 추세가 시작되었다"고 판단하지는 않습니다.


사족이 너무 길었네요 거래소 주봉을 보시면 2012년부터 시작된 박스권 상단부 저항을 보이고 있는 모습일 뿐그렇게 우려할만한 상황은 아닙니다. 쉽게 말씀드려 올해는 물량의 악순환으로 인해 예상보다는 좀 낮아진 지수를 보이고 있지만 1,980pt 이하에서는 내년을 대비하는 분할매집 전략을 구사하는 한편, 펀드 매수는 지속할 예정입니다. 물린주식은 현재 지숫대에서 팔 계획도 없습니다. 


이미 말씀드려 온 것처럼 올해말 대주주 요건과 주주명부 등재를 회피하기 위해 나온 물량이 내년에 다시 매수를 해야 할테니 희망도 그대로 가져갈 계획입니다. 그러나 급등한 주식들은 좀 챙길 필요가 있을 듯 싶습니다. 날이 춥네요. 독자여러분. 건강과 희망 챙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