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적립식펀드 잊지 마십시오. 적립식펀드는 노후대비 그리고 자녀분을 위한 필수 상품입니다.
♥ 세계 주요증시
*스마트폰으로 보시는 분은 가로로 스마트폰을 돌려서 보시면 챠트가 더 잘 보입니다[Dow,Nasdaq 은 1일 전]
♥ 주요일정과 이슈
* 9일과 10일 주요 일정
* 해외 중요이슈
중국, 국부펀드 "유로존 국채매입 중단 / EU, 그리스 구제금융 52억 유로 예정대로 10일 집행 / 스페인 은행대책...추가충당금-방키아 국유화...11일 발표 / 바호주 EU집행위원"EU, 성장부양용 예산증액 검토"...신재정협약 재협상에는 반대하면서도 성장을 부양 추진 / 미 모기지중 재융자 비율, 한달만에 최저
그리스 연립정부 구성 좌초에 이어 10일로 예정된 52억 유로 규모의 2회분 구제금융 지원 집행이 일부 유로존 국가들의 반대로우려감 증폭 => EU, 5월 구제금융 지원으로 17일 부채상환은 하되 6월 구제금융은 그리스 자국내 선택권 제시(*중요)
스페인 은행권 구조조정 계획으로 대규모 추가 충당금 적립과 방키아에 대한 국영화가 발표될 것이라는 관측이 악재로 작용 => 은행권 부실화 우려가 자칫 스페인의 위험을 가속화 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확대된 듯
대부분 업종 하락한 가운데 금융주와 산업재 약세가 두드러짐
* 이슈는 전일 밤과 다음날 아침 뉴스를 보고 정리하고 있습니다. 전일 자료에 오류가 있더라고 양해 부탁드립니다
♥ 전망과 전략
* 5월 옵션만기
이번 만기는 여느때 보다도 더 많은 상충된 의견이 나오고 있으나 결국은 Basis로 귀결된다. Basis만 악화되지 않는다면 양호하지만 Basls가 악화되면 시장은 부담스러운 진행을 보일 수 있는 것이다. 몇몇 증권사의 내용을 보면 아래와 같다.
현대증권에서는 순차익잔고가감소하고 있지만 만기일 수급은 여전히 불안하다고 분석하고 있다. 외국인 신규 차익매수 규모는 1조원이며 베이시스가 백워데이션으로 갈 경우 상당한 매물이 나올 수있다고 경고하고있으며 KPX케미칼, 조선내화,대한생명, 남양유업등 프로그램 매매에 민감한 개별종목에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삼성에서는 5월물 옵션만기에 대해 차익매수 유입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는데 그 원인은 합성선물매수와 지수선물매도의 스프레드[리버설]를 밑도는 상황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라고 풀이하고 있다. 그러나 베이시스 악화시에는 매수차익잔고의 청산이 현실화 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그외 신영증권에서는 프로그램 매수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으며, 우리투자증권에서는 부정적인 내용을 언급하고 있다. 앞서 내용처럼 의견은 반반이다 그러나 베이시스 악화는 많은 물량이 나올 수 있음을 경고하고 있는 부분은 공통적이다
==> 결론적으로 Basis 악화 여부를 체크해야 하겠지만 전일 장 중 1,950pt를 이탈했던 부분을 감안시 추가젹 약세를 열어 둬야 할 듯 하다. 시간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 지지권 장 중 이탈
주도주들이 단기 지지대를 이탈했지만 삼성전자와 기아차는 아직 추세내 흐름이다. 그러나 9일 흐름에서 반등시도가 무산되었고 현대차는 추세 이탈이후 낙폭을 확대하고 있어 부담스럽다. 대형주 중 2등주 들이 반등시도는 하고 있지만 그외에는 낙폭을 확대하며 흘러내리고 있는 부분도 부담이다.
여기에다 시장이 지지대를 장중에 이탈하는 흐름과 함께 20일 이동평균선 이탈이 길어지고 있는 것도 추가적 약세를 우려하게 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다행히 주봉상에서 20주 이동평균선과 60주 이동평균선의 골든크로스가 발생되고 있어 낙폭이 크지는 않을 듯 하다. 대략 1,900pt 정도. 그러나 6월 그리스가 디폴트를 선언하게 되면 당일은 그 지수대를 이탈할 수도 있다. 물론 그 싯점은 기회가 될 것이다.
* 기회를 노리면서
대외악재로 불안이 가중되고 있지만 이 불안을 잘 읽어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달러대비 유로화 약세의 효과를 이해하면 답이 보일 듯 하다. 이 궁극적 결말에는 QE3가 존재하고 있다. 시장을 어둡게만 보지 말고 단기 악재를 최대한 이용한다면 올해말이나 내년초부터는 빛을 보실 수 있으리라고 본다.
결국, 지금은 주식을 팔아야 하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싸게 살 것인가 아니면 얼마나 단가를 낮춰 놓을 건인가 라는 것이다. 당분간 장은 투기적으로 이어지는 한편 낙폭과대 종목군이 지수 받치기를 하겠지만 그 역시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러나 포기하지 말고 기회로 이용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드린다.
♥ 분기별 주목해야 할 변수
* 2012년 분기별 시나리오에 미칠 큰 변수들
* 2012년 2분기 - 중국의 금리인하등 경제정책의 변화 여부, 한국과 대만 MSCI 선진국 지수 편입 여부, 유가추이,
6월 KOSPI200 정기변경
* 3분기 - 미국의 QE3 및 중국의 경제정책, 유럽의 재정위기 안정 확인여부, * 4분기 - 글로벌 경제지표 및 인플레이션, 3분기 기업실적 추이, 엔화와 달러캐리 추이.
단순 투자에 참고만 하시기 바라며 본 내용은 행복사랑이 판단한 것으로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현대증권과 전혀 무관하며, 시장의 흐름을 참고하기 위한 자료일 뿐 입니다. 아울러 역정보도 있을 수 있는 만큼 주의와 더블어 참고로만 활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