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株式/Daily

♣돌쇠나 자동차만 힘 좋은 것이 최고 겠는가!♣

728x90

♣돌쇠나 자동차만 힘 좋은 것이 최고 겠는가!♣


 

고등학교 시절 삼류 비디오를 꽤나 밝혔던 듯 하다. 친구놈들과 모여서 VTR 있는 친구놈 집에서 "뽕","가루지기","변강쇠","합궁"등 나열하면 하나 둘이 아니었다. 그런데 이들 삼류 비디오에는 항상 공통점이 있었다. 뭘까?! 아시는 분은 다 알 것이다. "장작을 한 번에 패는 힘 좋은 돌쇠의 등장에 동네 여인들이 환호" 가 등장 한다는 것이다. 물론 "돌쇠 차지(?)는 마님이나 특별한(?) 여인"이었다. 

 

뭐 이뿐이겠는가? 자동차도 그런 좋은 예가 될 수 있겠다. 필자는 IMF때 승용차를 구입해서 15년을 탔다. 1.8L 다 보니 사람을 가득 태우고 언덕을 올라갈때 에어콘을 켜면...힘이 딸려 에어콘을 꺼야 했다. 안 그럼 속도가 나지 않아서...뒷차에 하이빔 세례를 받아야 했다. 그 차가 첫차였으니 모든 차가 그런줄 알았다.

 

그러나 우연한 기회에 디젤차를 운전해 볼 기회가 있었는데...깜짝 놀랐다. 야! 요즘 차 다 이런거야? 그로부터 얼마 되지 않아 영업소를 방문해 몇 대의 자동차를 타보고 쏘렌토R의 최고 배기량을 구매했다. 사실 "승용차의 조용함"에서  "SUV디젤차의 소음"이라는 리스크를 선택하는 데는 쉽지 않았지만 그래도 "힘"이란 것을 느껴 보고 싶었다. 선택은 "탁월, 대 만족"이었다. "디젤차면서도 2.2L는 휘발유차의 1.8L하고는 비교가 되지 않았다."

 

고전 3류 비디오에서 여인들이 힘센 남자를 선호 했던 이유나, 남성들의 힘센 차를 선호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아도 잘 아는 한편, 공감 하고 있을 것이다. 뭐 확인하나 마나 당연한 것. 그 것이 인지상정 아니겠는가! 주식 시장에서도 다를 바가 없다?! 힘 좋은 종목을 누가 마다 하겠는가!

 

그런데 아이러니 하게도 "선호는 하지만 리스크를 안기 싫어서 행동에 옮기지 못하는 듯" 하다. 안되는 종목인지 알면서도 올라 가겠지. 올라갈거야! 에잇 뭐 더 빠지겠어? 안전하게 가자! 라고 자기 위로를 하며, 실적 부진한 힘없는 부실주 같은 종목에 그릇된 희망을 놓지 않는다.

 

"인생은 짧다. 왜 힘 없는 종목에서 인생을 허비하며 되지도 않는 쾌감을 느끼려고 애 끓이는가! 장을 살펴 기회가 온다면 힘 좋은 성장+실적+수급주로 갈아 타 보면 어떨까? 밤새 애 끓이지 않는 환희를 만끽할 지도 모를 일이다!"

 

 

 

http://happystock.tistory.com

 

 

 

♣ 글로벌 금융시장 동향

◈ 주식시장
『미국 : 하락/ 유럽 : 하락』

☞ 미국 : 기업 실적 악화 및 원자재 급락, 중국 지방정부의 채무 우려등으로 하락.

Dow -0.94%, S&P500 -1.43%, Nasdaq -1.84%.
☞ 유럽 : 독일 경제 우려 및 등급 강등 루머 확산등으로 하락.

◈ 외환시장

유로 약세...바이트만 경고 및 ECB 부양책 확대 전망, 달러 대비 유로화,엔화 약세.

◈ 채권/원유

☞채권: 미국 테러 공포... 10년물 금리 1.70%.
☞원유: 미국의 기업실적 악화와 정제유 재고량이 증가로 급락.

◈ 글로벌 상황 및 시장 반응

『애플 급락..400달러 이탈....23일 예정된 2Q,3Q 실적 악화 우려』
『중국 지방 정부의 채무 우려등 중국 경제 문제로 원자재 급락

『독일 자동차 시장 부진

『분데스방크 바이트만 총재 "경제와 인플레이션 지표에 따라 ECB 기준금리 인하 가능

 

♣ CME 야간선물

◈ 현재가 250.90pt / 대비 -1.45t (0.57%) / 환산지수 1,912.79pt.

 

♣ 글로벌 경제지표 발표 일정[당일 기준]

유럽 : (스)10년물 국채입찰.
미국 :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 필라델피아 연준 제조업지수, FOMC 라스킨 이사 연설.

◈ 중국 : 없음.

 

♣ 국내증시

◈ 전일 시장 특징

- 외국인 현물시장 나흘 연속 매도.
- 금융당국, 개별종목 공매도 금지 검토 발표.
- 장 중 거래소 1,900pt 하향이탈 이후 저점 상향.

『대림산업 호실적 발표와 세계적 사모펀드 블랙스톤 아시아 부동산 시장 투자 소식으로 건설주 약세 진정되는 모습』
『소외주 반등과 실적주 반등은 겹치나 상승 종목수 크게 축소』

 

♣ 전략

◈ 거래소 바닥 확인 필요 반등에는 시간 걸릴 듯→펀드는 하락시 추가 납입.
◈ 코스닥도 단기 휴식권 진입으로 상승 종목 축소 및 슬림화 지속.
◈ 거래소 Yield Gap 5%대 중반 감안, 장기투자자는 년말이후 보고 점진적 분할매수.
◈ 코스닥은 실적주 중 수급 영향으로 하락 후 진정된 것이 반등 할 때 관심.

 

『연기금, 외국인 매수 종목 관심, 과도한 급등주 중 이격과대 및 대량거래 수반은 조심』

『중국 관련주 및 원자재 관련주는 당분간  확인이 필요할 듯』
『당분간 변동성 확대될 가능성 높은 만큼 과도한 추격매수는 절대 자제』
『실적+성장주 중 수급 악화로 하락 후 하방 경직성 확보 종목은 재 관심
LED, AMOLEDBIO, 소프트웨어, 콘텐츠, 플랫폼 등  관심』

 

♣ 펀드전략

 적립식펀드 중 대형주 비중 높은 펀드 추가 납입 지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