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株式/Daily

♣아직 모르겠는가! 미친 짓이 아니다♣

728x90

♣아직도 모르겠는가! 미친 짓이 아니다♣


 

기상청 통계에 따르면 4월 꽃샘추위는 해마다 늦어지고 있다. 여기에다 기상이변으로 기온도 겨울수준을 보이고 있다. 이번주 예년 기온을 보이다 주말께는 한차례 추위가 또 있다고 한다. 4월 중순을 넘고 있는데도 봄은 아직 멀어 보인다. 그러나 과연 그럴까?

 

추위에 신경을 곤두 세우느라 주변을 돌아보지 않았을 뿐, 이미 봄은 길가에도 강변에도 아파트 단지에도 활짝 피고 있었다.

 

꽃샘추위가 길고 매서워 거기에만 신경을 곤두세웠지 옆에 서 있던 봄은 쳐다 보지 못했던 것이다.

 

자 이제 주식시장으로 돌아가 보자. 2011년까지 코스닥이 약세를 보이며 장기 박스권에 갇혔다. 하락기까지 포함하면 2007년부터 였으니 횟수로 6년인 셈이다.

 

"오랜 세월 질린 투자자들은 뒤 늦게 거래소로 옮겨 갔다." 그런 지금 상황은 어떤가? 코스닥은 강세를 보였고, 거래소는 약세를 보였다. 뒤늦게 옮겨탄 개인 투자자들은 또 4개월을 허비한 셈이다. 통탄할 노릇이다. 거래소가 업종별로 돌아가며 급락하니 두렵기만 하고 우울하기만 하다. 말 그대로 회의적인 생각만 들 것 이다.

 

그나마 시선을 돌린 투자자들도 코스닥이 많이 오른듯 해서 망설이고, 거래소가 많이 하락한 듯 해서 매도했다가 올라갈까봐 두렵다. 그러나 계절에서 느끼듯 조금만 시선을 돌려 보자.

 

"정부 정책이 어디에 촛점이 맞춰졌고, 글로벌 이슈가 굴뚝산업인지, 하이테크 산업인지를 체크해 보자. 재벌들이 투자를 시작하면 당장 대형사로 돈이 들어오는지 아니면 부품장비 업체로 돈이 들어가는지 생각해 보자."

 

필자는 이 번 조정을 꽃샘추위 정도로 보고 있다. "교체 매매의 기회"라는 이야기다. "영어 단어에서 기회(Chance)에 C 를 G 로 바꾸면 교체(Change)가 된다." 즉, 교체와 기회는 서로 다른 단어가 아니라는 이야기다. "기회 =  교체에 공감하 지금 상황만 판단"하면 된다. "현재 당신이 보유한 주식은 성장+실적+수급주의 논리가 적용되고 있는 종목인가? 아니라면 곧 다가올 봄을 만끽 할 수 없을 것이다? 지금은 포기해야 할 때가 아니라 고민하고 행동으로 옮겨야 할 때 인 것이다."  

 

 

 

http://happystock.tistory.com

 

 

 

♣ 글로벌 금융시장 동향

◈ 주식시장
『미국 : 상승/ 유럽 : 하락』

☞ 미국 : 기업 실적과 경제지표 호조로 보스턴 테러에도 불구 반발매수세로 상승 마감.

Dow +1.08%, S&P500 +1.43%, Nasdaq +1.50%.
☞ 유럽 : 독일 경제지표 부진에 실망매물로 하락.

◈ 외환시장

달러.엔 97.55엔...미국 지표 호조에 엔화 약세, 유로화는 주요 통화 대비 강세.

◈ 채권/원유

☞채권: 지표 호조에 하락... 10년물 금리 1.72%.
☞원유: 원유재고 발표 앞두고 보합세, 금 값은 낙폭 과대에 따른 매수세로 상승.

◈ 글로벌 상황 및 시장 반응

『IMF, 2013년 글로벌 경제 3.3% 성장 전망(-0.2%)』
『3월 소비자 물가 4개월만에 하락세, FRB 양적완화 정책 지속될 듯

『중국 쇼크 후폭풍...글로벌 원자재 시장 패닉...한국엔 호재

『글로벌 투자은행, 중국 성장률 전망 줄줄이 하향...위안화는 사상최고치

 

♣ CME 야간선물

◈ 현재가 253.75pt / 대비 +0.60pt (0.23%) / 환산지수 1,926.77pt.

 

♣ 글로벌 경제지표 발표 일정[당일 기준]

유럽 : (독)10년물 국채입찰.
미국 : Fed 불라드 세이트루이스 연은총재 연설, 주간 원유재고, Fed 베이지북.

◈ 중국 : 없음.

 

♣ 국내증시

◈ 전일 시장 특징

- 외국인 선물매매에 따라 현물 시장 변동폭 확대.
- 코스닥 셀트리온 상승으로 거래소 보다 상대적으로 강세의 착시효과.
- 장 중 거래소 1,900pt 하향이탈.

『종목 슬림화 및 상승 종목수 축소, 현물 시장 연일 외국인 매도 지속』
『싸이 및 조류독감,AMOLED 주 강세』

『거래소, 건설,조선,원자재 순으로 급락, 심리경색 확대』

 

♣ 전략

◈ 거래소 단기바닥 가능성 있으나 본격 흐름 여전히 시간 필요→담보부족 부담도 상존.
◈ 코스닥도 단기 휴식권 진입으로 상승 종목 축소 및 슬림화 지속이나 관심 지속.
◈ 거래소 Yield Gap 5%대 중반 감안, 장기투자자는 년말이후 보고 점진적 분할매수.
◈ 코스닥은 실적주 중 수급으로 하락 후 진정된 것 중 반등시도 하는 종목 매수.

 

『신용,미수 과다 종목 및 이격 과다 상승 종목은 주의』

『거래소 추세 이탈주 중 업황 악화종목은 매수 보류』
『실적+성장주지만 수급악화로 하락 후 횡보하는 종목은 반등시 매수』
『실적+성장주+강한 종목 위주로 교체 매매 유효 시기
LED, AMOLEDBIO, 소프트웨어, 콘텐츠, 플랫폼 지속 관심』

 

♣ 펀드전략

◈ 적립식펀드 중 대형주 비중 높은 펀드 추가 납입 지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