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권사 일일자료/국내외 시황

2020년 美 인플레이션 위기 직면

728x90

2020년 美 인플레이션 위기 직면(정현철)

2019. 12. 31(화)


최근 원자재 가격 상승세의 가파름을 아시고 계십니까? 유가에서 구리 그리고 곡물까지 제법 올라온 상황. 산유국의 감산 그리고 달러약세 기조등이 반영되고 있는 것이죠. 이에 따라 2020년 미국의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은 Fed의 목표 2.0%를 넘어 2.5%~ 2.6%까지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이 주도는 중국의 수요 확대로 농산물이 주도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장기간 저인플레이션이 유지되었으니 Fed은 버티겠지만 인플레이션 공포가 사라지면 美의 경기둔화가 가시화 되면서 금리인하를 고려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이 월가의 입장입니다.
(※주: 헤드라인 인플레이션 - 유가나 식료품을 제외하지 않은 일반적 인플레이션)

특히 이런 전망이 힘을 얻는 이유는 FOMC 위원 중 지역 연은 총재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 패트릭 하커필라델피아 연은 총재, 로버트 카플란 댈러스 연은 총재,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은 총재 등 4명이 새롭게 투표권을 갖게 되는데 

이들 중 카시카리 총재가 대표적 비둘기파로 분류되며 메스터 총재와 하커 총재도, 카플란 총재도 금리동결에 만족한다고 했기 때문이죠. 인플레이션 공포 해소 후 美의 경제지표와  달러 방향을 주목해 봐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