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사 신규 레포트 4>
자동차 - VW 디젤게이트 - 미래차의 주도권, 누구에게로? - 삼성증권
VW의 디젤엔진 배기가스 조작이슈가 미국 환경보호청에 의해 밝혀진 후, 최대
62~86조원으로 예상되는 비용으로 인한 VW의 몰락, 자회사 매각, 전기차의 부상 등
여러가지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동 이슈 관련 벌금 및 소송 결과 확정에는
최소 2년이 소요될 전망이며 VW이 독일경제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감안할 때 VW이
몰락할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판단이다. 또한 동 이슈는 소비자에게 민감한 연비나 안
전문제가 아닌 환경문제로 VW 판매에 얼마나 타격을 줄지 의문시 된다. 이에 따라
업체별 단기 반사이익보다는 중장기적 자동차 산업의 경쟁구도 변화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VW사태, 미국이 얻는 것은 무엇일까?
VW의 디젤게이트는 디젤 차량의 수요가 3%에 불과한 미국에서 시작되었다. 디젤차
량의 판매금지로 예상되는 VW의 미국시장에서 M/S하락폭은 최대 0.5%pt에 불과하
여 미국업체의 수혜는 매우 미미하다. 그러나 중장기적 관점에서 볼 때 VW사태는
압도적으로 보였던 독일차 기술에 대해 의문을 제기할 만한 사건이 되었으며 미국
업체는 동 사태로 미래차 주도권 경쟁을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기회를 잡게 되었다.
미국은 중국과 마찬가지로 내연기관 자동차에서는 이미 일본이나 독일업체와 격차를
줄이기에 불가능한 상황이다. 동 사태를 미국 IT Giant의 자동차 산업 진입, 테슬라의
전기차 라인업 확대, GM의 전기차 배터리 원가공개 등 미국기업의 움직임과 연관
지어 볼 때, 미국은 미래차의 방향을 전기차와 스마트카로 설정한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 대중화, 이제 공은 완성차에게로
예상을 뛰어넘는 배터리 가격하락은 전기차의 대중화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GM은
2016년말 출시되는 전기차 Bolt의 배터리 원가가 1kWh당 145달러이며, 2022년에는
100달러로 하락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2017년에 출시되는 200마일(320km) 주행
거리의 3만달러 전기차는 전기차 시장의 변곡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2020년
이후에도 도요타 캠리 대비 50%비싼 전기차가 메인스트림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차량
의 기본성능인 이동성과 경제성을 넘어선 Value가 필요하다.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하이브리드차가 전기차보다 훨씬 우위에 있다. 메이커들이 전기차의 Value를 부각시
키기 위해서는 디자인의 Flexibility 활용, Connectivity 등 스마트카 기능의 결합과
20~30분 걸리는 충전시간에 문화적 경험을 할 수 있는 충전소 등 여러가지 아이디어
가 필요하다. 핸드폰 시장은 피처폰에서 스마트폰 시장으로 변화되면서 2014년 글로
벌 핸드셋 ASP는 2009년 126달러에서 193달러로 53.1%상승하였고, 핸드셋 출하량
은 2009년 11.7억대에서 2014년 17.2억대로 46.9%증가하였다. 전기차와 스마트카도
소비자에게 새로운 Value를 부여한다면, 자동차 산업의 Value는 지금보다 2배 이상
성장할 수 있다.
한국업체, Open Innovation필요
VW사태로 각국의 미래차 주도권 경쟁이 점화되면서 한국 자동차 및 IT업체, 2차전지
업체는 새로운 시장에서 기회를 잡기 위해 과감한 투자와 협력이 필요하다. 주식시장
에서는 전장부품업체 및 2차전지 업체에 대한 관심 확대가 예상된다. 1~2년내의 급진
적인 변화는 아니지만 미래차 발전에 따라 수혜가 예상되는 업체와 부품 수 축소나
기능축소로 성장둔화가 우려되는 업체간에 Valuation양극화가 예상된다.
전기차산업 - 중국 9월 전기차 판매량 사상 최대 기록 - 유진투자증권
중국9월전기차판매량17,744대로사상최대기록
- 9월중국전기차판매량은17,744대로전년대비48.0% 증가함
- 전체자동차판매량중전기차비중은0.7%에불과해여전히업사이드는많이남아있으며,한두모델이이끌던과거와달리다양한전기차모델들이출시되면서소비자의선택폭도넓어지고있으며,가장성수기인12월에는전기차판매량이2만대를넘을것으로전망함
- 중국전기차시장은판매량기준으로지난6월부터미국을제치고가장큰시장이됨(8월전기차시장별비중중국37.4%, 미국25.9% 기록)
- 지속적인정부의보조금과가솔린차량에대한규제,다양한모델의전기차출시로중국전기차시장은급성장하고있음
- 중국정부는2020년까지5백만대의전기차보급. 2020년까지450만개의충전기확보를목표로하고있음
중국정부의전기차시장진입요건폐지로다양한업체들의전기차시장참여급증
- 텐센트는중국의테슬라를표방한넥스트EV에5억달러를투자해시장에진입한바있고, 샤오미는전기차관련특허를집중출원하고있는것으로보도됨.또한알리바바,바이두등도자율주행차개발을통한전기차시장진입이예상됨
- 중국정부의시장진입요건폐지로전기차시장진입이단순R&D 투자와생산설비의아웃소싱업체확보만으로가능해진것으로판단되어진입업체큰폭으로증가할것으로예상
2015년중국전기차판매량전년대비87% 증가예상,2020년까지연평균70% 증가가능
- 2015년중국전기차판매량은139,575대로전년74,640대대비약87% 증가할것으로예상함.9월까지누적으로104,457대가판매된상태라서최대성수기인12월을감안하면예상치달성무난할전망
- 강화되고있는중국정부의전기차지원정책으로2020년까지500만대의보급목표달성이가능하다는것을전제하면2014~2020년중국의전기차판매량은연평균약70%의성장이예상됨
보험 - 손보주로 보험을 들자! - IBK투자증권
손해보험업종에 대해 투자의견 ‘Overweight’를 제시하며 분석을 시작한다.
투자포인트는 세 개다. 첫째, 보험료 인상 및 손해율 개선으로 보험영업이익의 수익성이 회
복될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 고령화 및 리스크 보장 인식 강화에 따라 고객의 보험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해 손보사가 높은 성장성을 유지할 것이다. 셋째 높은 배당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2015년에도 실적 개선으로 배당수익률이 국고채 대비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Top picks로 삼성화재(000810)와 동부화재(005830)를 제시한다.
삼성화재(TP: 370,000원)는 규모의 경제 효과 및 높은 비용효율성으로 안정적인 이익을 장
기간 지속할 것으로 기대된다. 차선호주로 동부화재(TP: 79,000원)를 제시한다. 높은 비용
효율성 및 안정적 운용수익률로 지속적인 실적 모멘텀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