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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사 신규 레포트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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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사 신규 레포트 3>

자동차 - 유럽 자동차 10월: 현대/기아 +6%  - 하나금융투자

 

[현대차]/[기아차]: [현대차] +5%, [기아차] +9%

현대/기아의 10월 유럽 내 판매는 각각 5%/9% (YoY) 증가한 4.0만대/3.5만대였고, 시장 점유율은 3.5%/3.1%로

0.2%p/0.3%p (YoY) 상승했다. 양사 합산 판매는 6% (YoY)증가했다. [현대차]는 투싼(+26% (YoY), 비중 32%), [기아차]는

스포티지(+8% (YoY), 비중 27%)/K5 판매 호조가 성장을 견인했다.

 

유럽 시장: -0% (YoY)

10월 유럽(EU+EFTA 기준) 자동차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0% 감소한 114.1만대를 기록했다. 프랑스/독일 시장 판매가

4%/6% (YoY) 감소했고, 남유럽(이탈리아/스페인 +10%/ +4% (YoY))과 영국(+1%)은 양호했다. 2016년 10월 누적

판매는 1,274.4만대(+7% (YoY))를 기록했다.

 

업체별 성과: 프리미엄 브랜드 양호, 유럽 업체 부진

유럽 업체들이 부진했다. 프랑스 시장 부진으로 PSA/르노의 판매가 7%/2% (YoY) 감소하며 점유율이 9.8%(-0.7%p/

9.3%(-0.2%p)로 하락했다. 폭스바겐의 어려움도 여전했는데, 판매가 2% (YoY) 감소했고, 점유율이 24.9%(-0.4%p)로

하락했다. 다만, FCA는 A[lf]a Romeo/Jeep 브랜드 호조로 판매가 7% (YoY) 증가하며 점유율이 6.6% (+0.4%p)로 상승했

다. 미국 업체들의 실적은 엇갈렸다. 포드의 판매가 2% (YoY) 감소하면서 점유율이 6.8%(-0.1%p)로 하락한 반면, GM은

판매를 3% 늘리며 점유율도 6.2%(+0.2%p)로 상승했다. 일본 업체들의 실적은 전년 수준이었다. 토요타/혼다/닛산의

판매가 -0%/-1%/+0% (YoY) 변동하면서 점유율은 전년 수준인 4.2%/0.9%/3.5%를 기록했다.

프리미엄 브랜드들의 실적이 양호했는데, BMW의 판매가 4% (YoY) 증가하며 점유율이 7.1%(+0.3%p)로 상승했고, 다

임러도 6%의 판매증가율을 기록하며 점유율이 6.6% (+0.4%p)로 상승했다.

 

 

건설 - 10월 아파트 매매가격지수와 거래량 점검 - 현대증권

 

1. 아파트 매매가격지수

 지역간 가격차별화 지속: 서울 강남 3구를 중심으로 수도권 매매가격지수 상승, 대구 등 지방광역시 가격 조정 지속

- 전국: 16년 10월 누적 0.69% 상승(15년 5.7% 상승), 10월 한 달간 0.38% 상승(9월 0.18% 상승), 상승폭 확대

- 서울: 16년 10월 누적 3.22% 상승(15년 7.8% 상승), 10월 한 달간 0.98% 상승(9월 0.54% 상승), 상승폭 확대

- 수도권: 16년 10월 누적 1.85% 상승(15년 6.9% 상승), 10월 한 달간 0.58% 상승(9월 0.32% 상승)

- 대구: 16년 10월 누적 3.24% 하락(15년 9.5% 상승), 10월 한 달간 0.15% 하락(9월 0.25% 하락), 하락폭 축소

 

2. 아파트 전세가격지수

 서울을 중심으로 수도권 전세가격지수 상승폭 확대, 대구 등 지방광역시도 전세가격지수 상승 전환

- 전국: 16년 10월 누적 1.98% 상승(15년 8.1% 상승), 10월 한 달간 0.35% 상승(9월 0.18% 상승), 상승폭 확대

- 서울: 16년 10월 누적 2.78% 상승(15년 12.2% 상승), 10월 한 달간 0.44% 상승(9월 0.22% 상승), 상승폭 확대

- 수도권: 16년 10월 누적 3.04% 상승(15년 11.1% 상승), 10월 한 달간 0.42% 상승(9월 0.25% 상승)

- 대구: 16년 10월 누적 2.91% 하락(15년 9.3% 상승), 10월 한 달간 0.04% 상승(9월 0.22% 하락)

 

3. 주택 매매거래량과 아파트 매매거래량

 10월 전국 주택 매매거래량 07년 이후 10월 기준 최고치 기록, 서울 및 수도권 호조, 부산 상승

- 전국: 10월 매매거래량 주택 10.9만건, 아파트 7.4만건으로 전월 대비 18.5% 증가, 전년동월비 2.2% 증가. 16년 10월

누계로는 주택 매매거래량 86.2만건, 아파트 매매거래량 56.2만건으로 전년동기비 각각 -14.5%, -18.3% 기록.

- 서울: 10월 주택매매거래량 2.2만건으로 전월비 16.9% 증가, 전년동월비 10.3% 증가. 16년 10월 누계 17.6만건

- 경기도: 10월 주택매매거래량 3.0만건으로 전월비 17.7% 증가, 전년동월비 7.5% 증가. 16년 10월 누계 22.7만건

- 분양권 전매: 15년 37만건으로 아파트 거래량의 30.5% 차지, 16년 10월까지 31.6만건, 아파트 거래량의 34.2% 차지

 

 

통신서비스 -동등결합/동등할인 이슈는 통신사에 긍정적 - 하나금융투자

 

CATV 살리기 방안은 오히려 통신사 수익성에 도움 줄 전망

통신서비스 업종에 대한 투자의견을 비중확대로 유지한다. 1)최근 동등결합/동등할인 이슈가 본격화되고 있는데 결국 통신

산업 경쟁 완화에 도움이 될 전망이며, 2) 다음주 미방위에서 결론 날 것으로 보이는 보조금상한선 폐지를 비롯한 단통법 수

정 역시 시행 가능성이 낮고, 3) 최근 매출액 추이를 감안할 때 2017년에도 통신사들은 높은 이익 성장을 지속할 전망이며,

4) Valuation/배당 측면에서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동등결합/동등할인 당장 시행되긴 어려울 전망

[SK[]T]의 [CJ헬로비전] 인수 무산 이후 동등결합/동등할인 이슈가 본격화되고 있다. [SK[]T] 상품에 CATV 상품을 결합판매하는 것

을 의무화하고 판매 시 상품별 할인율을 동일하게 하자는 주장이다. 하지만 동등결합 판매가 실제로 이루어지려면 상당한 시

일이 소요될 전망이다. [SK[]T]와 CATV간 결합상품이 출시되려면 전산 통합 절차만 1년 가까이 소요되고 [SK[]T] 재판매 제한

이슈가 새로운 전제 조건으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KT]와 [LG]U+가 동등 결합의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선 [SK[]T]

의 [SK]브로드밴드 재판매를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어 타협점을 찾기 쉽지 않아 보인다.

 

동등결합/동등할인 규제는 통신시장 안정화 이끌 것

통신시장 안정화 측면에서는 동등결합/동등할인 규제로 분명히 긍정적인 영향이 예상된다. 어쨌든 [SK[]T]의 유선 시장 시장점유

율 확대에 제동이 걸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SK[]T]와 CATV의 결합상품 출시가 [SK[]T]의 이동전화

M/S 향상을 가져올 것이라 볼 수 있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KT]/[LG]U+ 역시 CATV와 결합상품을 출시할 수 있기 때문이

다. 실제론 그보다는 유선 시장 안정화, M/S 고착화가 촉진될 가능성이 높다. CATV업체들의 M/S 하락이 제한될 것이며 통

신사 유선상품 덤핑 판매가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결합상품 규제 강화로 통신사 유선 ARPU 상승 지속 전망

결합상품 규제가 더욱 강화되는 양상이며 이에 따라 통신 시장 안정화가 점차 가속화될 전망이다. [KT] [스카이라이프] 합산 규

제에 이어 [SK[]T] 결합 판매에 제동이 걸릴 경우 무선에 이어 유선시장도 M/S 고착화와 더불어 요금 경쟁 완화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단통법 도입으로 마케팅비용의 하향 안정화가 나타났듯이 결합상품 규제 강화는 통신사 요금 경쟁 완화를 이

끌 공산이 크다. 동등결합/동등할인 이슈를 통신 3사, CATV 업체간 유/불리로 따지기보다는 유선통신시장 안정화 및 M/S

고착화로 판단함이 합당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