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投資/證券.不動産

♣그녀가 젖은 장작을 선택한 이유♣

♣장작과 주식♣


요즘은 캠핑 인구가 많이 늘어서 캠핑지 만원으로 그냥 돌아오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아주 오래전에는 상상도 못할 일이다. 내가 캠핑을 처음 시작한 때는 1992년인가 그랬으니 20여년이 넘었다. 뭐 그때야 "캠핑장"이라는 것도 없었고, 그냥 텐트 짊어지고 가서 숲이나 물가 언저리에 치고 돌받쳐서 나뭇가지 주워다 불을 지피고 물가에서 잡은 물고기에 고추장 풀어 끓인 후 소주 한 잔이면... 크으~ 신선이 따로 없었다.

 

총각시절이니 자유로운 영혼이었던 싶다. 주말이면 차 있는 친구놈을 꼬셔서 텐트를 치러 다녔으니까! 어느해 여름 서해안 한적한 곳에서 자리를 잡고 한 놈은 텐트를 치고 나하고 다른 친구놈은 갯바위에 고인 물속에서 족대로 물고기를 잡으로 갔다.

 

어둠이 내릴 무렵 매운탕에 알딸딸하게 취기가 오르는 상황에서 우연치 않게 옆텐트 처자들이 동석하게 되었다. 진주에서 왔다고 기억 하는데 그 중 한명이 아주 눈에 띄었었다. 그 뿐 아니라 말도 청산 유수였다.

 

내 친구놈 하나가 걸죽하게 농담을 잘 했는데, 그 처자가 마음에 들었는지 한 참 분위기가 오를 무렵 이렇게 농담을 던졌다. "땔감은 마른 장작이 잘 타는 거 아시죠!" 그러자 그 처자가 이렇게 받아 쳤다. "마른 장작은 금방 타버리고 꺼지죠. 이런 야외에서는 좀 적당히 젖은 장작이 좋던데...!" 우리는 다 뒤로 넘어갔다. 얼마나 재치가 있는가! 우리는 그날 하얗게 밤을 지샜다. (주: 덜마른 적당히 젖은 장작은 불이 잘 붙지 않지만 붙고 나면 연기가 피어올라 모기를 쫒는 효과도 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뭐 주식 이야기에서 이 따위 이야기를 하냐!"고 생각하실지 모르겠다. 우리는 투자를 하면서 정보관련 종목이나 실적관련 종목에서 고민을 하게 된다. 정보 관련주는 빠릿 빠릿하게 잘 가지만 역정보도 많고 금방 올랐다 금방 빠져 버리기 때문에 이익을 보고 나오기 보다는 손실을 많이 본다.(마른장작)

 

그러나 실적주는 흐름이 더디더라도 충분한 시간을 거치면 꾸준한 결과를 준다.(적당히 젖은 장작) 그럼에도 투자자들은 실적주 보다는 정보주를 택하는 것이 작금의 현실이다. 얼마나 안타까운가! 그 젊은 처자도 마른 장작보다는 적당히 젖은 장작을 선택하는데....개인투자자들은 그 당시 젊은 처자만도 못한 것이 아닌가! 그렇다고 물에 푹 젖은 장작(CB발행 및 증자 잦은 유통물량 과도한 종목)을 선택하는 투자자들은 없으리라!

 

 

http://happystock.tistory.com

 

 

♣ 글로벌 금융시장 동향

◈ 주식시장
『미국 : 혼조/ 유럽 : 하락』

☞ 미국 : 키프로스 사태, 이탈리아 정국 불안이 확산된 가운데 미국 주택시장 불안으로 혼조세 마감.

Dow -0.23%, S&P500 -0.06%, Nasdaq +0.12%.
☞ 유럽 : 키프로스 사태로 유로존 은행권 불안감이 커진 가운데 이탈리아의 연립정부 구성이 불안정한 모습까지 보이면서 불안 확산으로 하락 마감.

◈ 외환시장

이탈리아, 키프로스 불안으로 유로화 약세. 엔화는 달러 대비 강세.

◈ 채권/원유

☞채권: 유로존 우려로 상승...10년물 1.84%
☞원유: 원유 수요 증가 전망으로 상승.

◈ 글로벌 상황 및 시장 반응

『유로존, 키프로스로 인한 은행권 불안 미 이탈리아 정국 불안』
『미국, 미결주택 예상 밖 부진

♣ CME 야간선물

◈ 현재가 263.60pt / 대비 -0.30pt (0.11%) / 환산지수 1,991.17pt.

 

♣ 글로벌 경제지표 발표 일정[당일 기준]

유럽 : (독)소매판매, 실업자 변동/ (유) M3 통화공급.
미국 :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 GDP, 시카고 구매관리지수.

◈ 중국 : 없음.

 

♣ 국내증시

◈ 전일 시장 특징

- 진돗개 1개 발령→ 시장 급락→ 진돗개 해제→ 시장 회복.
- 28일 경기부양책 발표 예정.
- 외국인, 거래소 지속 매도→ 원/달러 상승세로 환차손 우려.

『선물시장 급등락, 프로그램 순매수 확대』
『운수장비 주도 1,990pt 회복→ 기관주도』

 

♣ 전략

◈ 거래소→ 기관투자자 주도 흐름 형성.
◈ 중소형주 차익실현성 매물이 짙은 가운데 자동차 부품, IT 부품 부각.
◈ 거래소→ 외국인, 환차손 우려로 Sell 물량 지속.
◈ 외국인 코스닥 조정에도 적극적 매도 징후 없어.

 

『거래소, 단기상승 4월 만기 전까지→ 환율,외국인 추이 만기 후 방향 확인될 듯
『코스닥, 속도 조절 4월 중순 흐름 변화 예상』
『거래소 트레이딩 정도 대응』
『코스닥 실적+성장+외국인 수급을 기준으로 접근』

『LED, AMOLED, ICT, BIO, 소프트웨어, 콘텐츠, 플랫폼주 지속 관심』

『시장 속도 조절→ 고공권 주식보다는 저가권 주식 트레이딩』

 

♣ 펀드전략

2,000pt 근접에 따라 정기 규모만 납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