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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MRO 철수..처음앤씨·이상네트웍스 '上'

삼성 MRO 포기, 대기업-중기 상생 계기 되길  
 

 
그동안 중소기업과 자영업의 영역을 침범해 포식해 왔던 삼성이 MRO(소모성 자재 구매대행)에서 손을 떼기로 했다. ‘재벌이 문방구 시장까지 싹쓸이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아왔던 터라 환영할 만한 일이다. 삼성은 “중소기업과 동반성장 및 상생협력 등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차원에서 내린 결정”이라고 밝혔다.

대기업들은 원가절감을 이유로 MRO를 세운 뒤 계열사에 소모품을 일괄 구매·공급했다. 대형 MRO 회사는 자본력과 구매력, 마케팅력을 무기로 협력업체와 공공조달 시장까지 손을 뻗쳤다. 볼펜, 대걸레, 면장갑, 쓰레기통, 나사 등 소소한 사무비품 시장까지 싹쓸이해온 것이다. MRO시장은 2001년 3조원대에서 최근 20조 원을 웃돌 정도로 성장했다.

지난 5월 소상공인과 자영업 관련 27개 단체가 ‘MRO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한 뒤 재벌의 MRO회사가 공공기관, 대학, 병원까지 영업을 확대하면서 중소상인들을 벼랑끝으로 내몰고 있다고 호소했다. 결과적으로 정부와 중소기업계, 국민들의 압박에 손을 든 셈이다.

중요한 것은 이번 삼성의 조치가 중소기업과의 상생 및 동반성장에 실질적 효과로 연결되느냐는 점이다. 5만여 중소 문구·공구 유통 사업자들은 대기업이 구매대행 사업에서 완전히 손을 떼라고 주장한다. 삼성이 지분을 매각하더라도 아이마켓코리아(IMK)의 거래 관계를 유지하면 달라질 게 없다는 것이다. 다른 대기업이 만든 MRO도 여전히 막강한 시장 지배력을 갖고있다.

다행스럽게도 삼성이 ‘결단’을 내리자 LG와 SK 등도 MRO 사업 재검토에 들어갔다. 국내 최고 기업인 삼성의 전격적인 결정이 상생·동반성장 정책 실현의 물꼬를 튼 셈이다.

국민들은 대기업의 중소기업 업종침해, 불공정 하도급, 기술과 인력 빼가기 등 잘못된 기업문화가 바뀌기를 열망하고 있다. 지난해 10대기업의 매출이 874조원으로 전체 GDP의 84%를 차지했지만 재벌들은 비판과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다. 대기업의 독주와 전횡은 부익부 빈익빈의 심화, 중산층 몰락과 양극화를 낳고있다. 대기업들이 위상에 걸맞게 품격을 갖추고 미래지향적 사업 발굴과 글로벌 시장 진출에 나서라는 것이다. 삼성의 MRO 시장 철수가 명실상부한 대기업-중소기업 상생의 출발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