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株式/이슈와 마감 후 공시

◆ 하이마트(071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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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이마트(071840) - 국내 시장점유율 1위의 전자제품판매 전문업체 (공모가 59,000원/공모주식수 7,114천주)

▷ 전자제품판매 전문업체로 경쟁사대비 양호한 외형성장과 높은 수익성 강점
- 동사는 1987년 6월에 설립된 국내 시장점유율 1위의 전자제품판매 전문업체다. 2011년 1분기 기준 취급 품목별 매출비중은오디오/비디오 24.5%, 일반가전 23.9%, 컴퓨터 21.6% 등이다. 특히 2007년 0.5%에 불과했던 모바일제품의 경우 최근 스마트폰, 태블릿PC 호황 등에 힘입어 7.5%까지 급상승해 향후 동사의 외형성장에 일조할 것으로 전망된다.
- 동사는 리빙프라자(삼성전자 대리점), 하이프라자(LG전자 대리점), 전자랜드 등과 같이 동사와 유사한 사업구조를 보유한 전자제품 전문대리점대비 높은 수익성 향유가 강점이다. 이는 대규모 Bargaining Power와 현금결제로 타사대비 제품별 디스카운트가 크고 뛰어난 재고관리 등으로 손실율은 낮은데 주로 기인한다.
- 참고로 2010년 기준 동사 및 경쟁업체(리빙프라자, 하이프라자, 전자랜드) 영업이익률은 각각 7.1%, -0.1%, -0.1%, -1.1%를 기록했다. 또한 동사는 현재 288개인 직영매장을 2011년 310개, 2015년에는 350개로 확대할 전망인데 M/S(시장점유율) 확대를 통한 시장선도업체로서의 위상강화란 측면에서 긍정적이라 판단된다.
- 한편 동사가 IR에서 밝힌 2011년 경영목표는 매출액 3조 4,500억원, 당기순이익 1,400억원 수준이며 이는 각각 전년대비 13%, 31% 증가한 수치다.

▷ 신개념 매장 확대 주목, 차입금 상환 및 리파이낸싱 통한 이자부담 경감 긍정적
- 동사는 매장 대형화를 통해서 타 유통업체와 차별화를 꾀하고 있어 주목된다. 즉 기존 2~3층의 1,000~1,500m2 매장을 최대 5층, 3,300m2까지 확대해 고객들로 하여금 쇼핑과 더불어 휴식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제품진열도 기존 전자제품뿐만아니라 자전거, 조명기기, 차량용품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하는 등 신개념 매장 확대에도 주력할 예정이다.
- 특히 모바일기기 수요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하이엔드급 비중을 지속적으로 늘려갈 계획이며 기존 삼성전자, LG전자 등 국내브랜드뿐만아니라 소니, 필립스, 닌텐도 등 외국브랜드 제품도 적극 도입할 계획이어서 향후 추이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 한편 동사는 신주 공모를 통해 유입되는 2,655억원 전액을 부채 상환에 사용할 계획이며 최근에는 총 9,000억원 규모의 리파이낸싱에도 성공해 향후 이자부담 경감 등이 예상된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 판단된다.

▷ 상장직후 유통가능주식수는 공모후 발행주식총수의 24.1% 수준
- 동사의 공모후 발행주식총수는 2,360.8만주이며 이 중 최대주주 등 1,239.9만주(52.5%, 6개월, 이하 보호예수), 재무적 투자자 391.2만주(16.6%, 60일), 우리사주조합 160.5만주중 공모분 142.3만주(6.0%, 1년), 기보유분 18.3만주(0.8%, 3개월)를 제외한 상장직후 유통가능주식수는 569.1만주(24.1%)로 적은 편이다.


 cj
5천억 유상증자 검토.


< 애플, 보급형 아이폰 출시 가능성_현대증권 백종석_2011.06.29 >
-         포춘지에 따르면, 애플이 9월경 고가 아이폰 신모델 및 보급형 아이폰을 선보일 예정
-         애플이 저가 모델을 대량 살포하고 나설 경우, 신흥시장까지 아우르며 시장점유율을 끌어올려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판도를 흔들 가능성. 이는 그간 고가품으로 한정적인 점유율을 확보했던 애플의 정책에 변화
-         최근 애플은 휴대폰 부품업체들에 중저가 부품 납품가능 여부를 타진중
-         애플은 다양한 통신방식의 아이폰 라인업도 올해부터 확대중. 1) 올해 2월 버라이존 (CDMA 방식)에 아이폰을 공급했으며, 2) 최근 중국 1위 통신사업자 차이나모바일 (TD-SCDMA 방식)에 애플 COO 팀쿡이 방문
-         지난 1분기 기준 애플의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18%로 노키아 (24%)에 이은 2위. 하지만 북미 (28%)에 비해 아시아 (14%),중남미 (14%) 시장점유율은 절반 수준에 불과
-         시사점: 애플이 보급형 아이폰을 출시할 시 1) 중저가 피처폰 위주의 라인업 가진 노키아에 큰 타격, 2) 삼성전자, LG전자 등 한국업체들에게도 위협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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