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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업체도 가세…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대혼전


  • 도쿄=백승재 기자 whitesj@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 이인묵 기자 redsox@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 NEC-카시오, 샤프, 후지쓰 소니에릭슨 등 속속 신제품
    삼성, 日서 갤럭시S 2 출시… 애플, 멀티 터치 특허내고 저가 '아이폰 미니' 출시 전망

    19일 일본 도쿄(東京) 중심가 유라쿠초(有樂町)역 앞 도코모 스마트폰 라운지. 일본 이동통신업체 NTT도코모가 마련한 165㎡(50평) 남짓한 스마트폰 전시 공간에는 휴일 오후 4시인데도 손님이 끊이지 않았다. NTT도코모는 이곳에 올여름 내놓은 스마트폰 신제품 24종을 전시했다. 샤프·NEC-카시오 등 일본 업체들은 물론이고 삼성전자·LG전자·RIM까지 동·서양의 스마트폰 50여개가 한꺼번에 전시됐다. '갤럭시S 2'를 40분 동안 꼼꼼하게 만져보던 야타가와 쇼타(27)씨는 "원세그(일본식 DMB방송)를 보면서 녹화를 할 수 있다니 정말 좋다"며 "스마트폰이라면 아이폰만 있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구나 싶다"고 말했다.

    지난달 일본 도쿄에서 열린 NTT도코모 스마트폰 출시회에서 모델들이 삼성전자 갤럭시S 2(맨 왼쪽) 등 올여름 출시되는 한·일 스마트폰을 들어 보이고 있다. /블룸버그뉴스

    ◆글로벌 스마트폰 경쟁 대혼전

    최근 세계 스마트폰 시장이 대혼전 양상에 빠졌다. 아이폰의 애플에 밀렸던 업체들이 속속 반격에 나서고 있다. 한국, 중국은 물론 스마트폰을 얕보던 일본 기업들까지 추격전에 가세했다.

    NEC-카시오 모바일이 출시한 '미디어스(Medias)'는 두께가 7.9㎜로 '갤럭시S 2'보다 1㎜가 더 얇다. 소니에릭슨 역시 갤럭시S 2(4.3인치) 화면에 버금가는 4.2인치 화면 신제품 '엑스페리아 아크로(Xperia Acro)'를 선보였다. 샤프는 3D(입체) 촬영이 가능한 스마트폰 '아쿠오스(Aquos)'를 내놓았고, 후지쓰·파나소닉도 각각'F-12C', 'P-07C' 등 신제품을 선보였다.

    일본 시장에서는 2년 전만 해도 아이폰 외에는 스마트폰이 드물었다. 통신업체들이 일반 휴대폰(피쳐폰)에 비해 스마트폰이 낯설어 대중화되기 어렵다고 봤기 때문이다. NTT도코모는 당시 내부적으로 스마트폰 한 해 판매량을 35만대로 전망했다.

    예상은 빗나갔다. 2008년 말 수입된 애플 아이폰은 2009년에만 300만대 가까이 팔려나갔다. 지난해 10월에는 삼성전자까지 일본에 입성해 갤럭시S를 100만대 넘게 팔았다. 23일 일본 시장에 출시된 갤럭시S 2도 예약 판매 속도가 갤럭시S의 두 배가 넘는다고 삼성전자는 밝혔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아이폰과 삼성의 대결 구도에서 다양한 업체들의 경쟁 구도로 시장이 바뀌는 추세"라고 말했다.

    "특허와 신제품" 애플의 반격

    다른 업체들의 추격전이 거세지만 스마트폰의 강자(强者) 애플은 중요한 무기를 하나 더 확보했다. '멀티 터치' 기술에 대한 특허권이다. 엔가젯 등 해외 IT 전문매체는 22일(현지 시각) 애플이 '멀티 터치' 입력 방식에 대한 특허를 획득했다고 보도했다.

    멀티 터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의 화면에 손가락 여러 개를 대고 움직여 화면을 조작하는 기술이다. 스마트폰 화면에서 두 손가락을 대고 간격을 벌리거나 좁히면 자동으로 사진이나 글자가 확대·축소되는 게 멀티 터치 기술의 대표 사례다. 이 기술은 2007년 애플이 아이폰에 처음 적용한 후 거의 모든 스마트폰에서 쓰인다. 다른 제조사들은 애플에 특허 사용료를 내거나 애플의 특허 내용과 다른 기술로 멀티 터치 기능을 구현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블룸버그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애플은 차세대 신제품 '아이폰5(가칭)'를 오는 8~9월 중 출시할 전망이다. 4인치 이상 화면 크기에 중앙처리장치(CPU)가 2개 이상 들어가는 등 하드웨어 기능이 높아질 전망이다. 또 가격이 저렴한 '아이폰 미니'도 출시할 전망이다. 미국의 투자자문사 오펜하이머의 애널리스트 이타이 키던은 "애플이 그동안 600달러 이상의 고성능 스마트폰 한 종류만 생산해 공급하는 전략을 써왔지만, 시장 확대를 위해 300달러 이하의 저가 제품을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