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디어의 즐거움/재미있는 꺼리

전쟁 나면 모든 게 끝? “살아남을 수 있다”

728x90

전쟁 나면 모든 게 끝? “살아남을 수 있다”

북한이 9월3일 실시한 6차 핵실험의 위력은 50~100kt(TNT 5만~10만톤)으로 분석된다. 군사 전문가들은 50kt급 핵무기 폭발 시 서울에서 200만 명 이상의 사망자가 나올 것으로 추정했다. 폭발이 일어난 곳의 반경 370여m 건물은 증발하고, 2.5㎞ 이내에선 모든 물체가 불이 붙거나 녹아버린다. 하지만 국지도발 등이 발생하면 살아남을 가능성은 있다. 전쟁 대처 요령을 숙지하는 것은 막연한 불안감이 확산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따라서 북한의 공격 시 대처 요령을 한 번쯤은 숙지해 볼 필요가 있다.

우선 공습경보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미사일 발사 징후가 포착되면 공습경보 사이렌이 울린다. 이때 5분 안에 지하 대피소로 피해야 한다. 집이나 회사 근처 지하 대피소를 미리 검색해 보는 것도 좋다. 대피 공간으로 이동이 어려울 경우 지하철역이나 건물 지하 깊은 곳으로 대피해야 한다. 실내에선 건물 붕괴에 대비해 탄탄한 탁자 아래에 엎드려야 한다.

만일 핵공격이 이뤄졌을 시에는 섬광의 반대쪽으로 엎드린 후 입을 벌리고 눈과 귀를 막아야 한다. 이때 배가 바닥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배가 땅에 닿으면 지축의 움직임으로 장이 파열될 수 있다. 핵폭발 시 발생하는 섬광을 직접 보면 실명할 수 있기 때문에 눈은 가려야 한다. 입을 벌리는 것은 고막이 터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화학무기 공격이 의심될 경우엔 반대로 고지대나 건물 고층으로 대피해야 한다. 방독면 또는 마스크 등을 착용하고, 외부 공기가 들어오지 않도록 창문틀, 출입문 틈 등을 접착테이프 등으로 밀폐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화학무기에 노출됐을 경우 흐르는 물에 15분 이상 씻고, 오염된 옷은 비닐봉지에 넣어서 밀봉하는 것이 중요하다.​ 

© 행정안전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