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큐리언트(115180)

728x90


- 기업명 : 큐리언트(115180)


- 시간 : 23:25


- [한투증권 정보라] 큐리언트(115180) : 리스크는 작고, 성장 잠재력은 엄청나게 큰 신약개발 회사- 한국투자증권/정보라 애널리스트


- 시가총액 : 3,874억


- 업종 : 사업서비스


- 현재가 : 53,600


- TP 대비 : 


- TP : Not, Ra,ted


- 기존대비 : 


- 기존 TP : %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신약개발 벤처


큐리언트는 네트워크 R&D 모델을 통해 신약을 개발하는 바이오 벤처이다. 자체 연구성과 혹은 외부 기초연구소의 연구결과를 가지고 와서 효율적인 임상개발을 통해 가치를 극대화시킨 후 후기임상과 마케팅에 집중하는 글로벌제약사로 기술이전 하는 것이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이다. 이미 선진제약시장에는 보편화되어 있는 모델이며, 우리나라 제약바이오 산업도 고도화되면서 신약개발 밸류체인이 세분화되고 있고, 글로벌제약사에서 글로벌역량을 쌓은 신약개발 인력들이 많아지면서 유사한 모델을 가진 신약개발 회사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큐리언트는 상업화에 근접해가고 있는 파이프라인을 2가지나 가지고 있고, 혁신 신약으로서 조기에 기술이전 가능한 신약후보물질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 할만하다. 


 


임상2A상을 완료한 아토피성 피부염치료제 Q301


Q301은 류코트리엔 저해제로서 가려움증을 타겟으로 하는 신약후보물질이다. 아토피성 피부염 치료제 시장규모는 2020년 5조5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는데, 스테로이드나 칼시뉴린 저해제는 부작용 때문에 장기간 사용이 어렵고, 항체신약은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 때문에 수요가 크지 않은 상황이다. Q301은 시판된지 20년이 된 Abbott의 천식치료제 ‘자이플로’를 외용크림제로 변경하여 아토피치료제로 새로 개발하고 있는 drug repositioning의 대표적인 예이다. Q301의 2A상 결과 위약 대비 7배가 높은 치료성공률을 보였으며, 최근 아토피치료제 전문회사인 ‘아나코’를 화이자가 52억달러에 M&A하면서 동사의 아토피치료제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Bottom value가 되어 줄 약제내성 결핵치료제 Q203


Q203은 기존의 결핵치료제로 치료가 되지 않는 내성결핵균을 치료하기 위한 약물로서 15년 12월 FDA로부터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받았다. Q203은 결핵균의 에너지대사를 차단하는 기전을 가지고 있으며, 200여가지의 약제내성 결핵균에서 모두 효능을 보였을 뿐 아니라 완전내성 결핵에 효능을 보인 유일한 신약후보물질이다. 무엇보다 Q203는 FDA가 규정한 Priority review voucher를 받을 수 있는 4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시키기 때문에 임상2상을 완료한 후 조건부허가를 받게 되면 PRV를 획득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금까지 모두 10건의 PRV가 발행되었으며, 2015년 마지막으로 거래된 PRV의 가격은 3억5천만달러였다. 질환별 비교시 감염성질환의 2상 성공확률이 가장 높다는 점에서 Q203의 품목허가 가능성을 매우 높게 평가하고 있으며, 신약개발 회사로서는 드물게 bottom value를 확보한 바이오벤처라는 판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