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VIX 하락 구간에서 베타(지수)보다 알파(종목)를 주목

효마을365요양원 2018. 10. 15. 07:50

[Quant Weekly Hedge Strategy] VIX 하락 구간에서 베타(지수)보다 알파(종목)를 주목 (하나금투 Quant 이경수)  



VIX지수(변동성지수)는 기존에 경험한 것보다 더 큰 공포 이슈가 없다면 점차 ‘0’에 수렴해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지난 주 목요일 25까지 높아졌던 VIX지수는 지난 주말 21까지 낮아져 글로벌 주식인덱스도 반등이 기대됩니다.. 다만 이번 지수 회복 과정에서는 예전과 같은 강력한 지수 회복 움직임이 제한될 것으로 판단되는데, 올해 코스피지수(y)와 VIX지수(x)와의 회귀분석 기울기 절댓값(Slope)이 가장 낮기 때문입니다. 


이는 국내 기업이익을 주도했던 반도체 및 금융 섹터의 이익성장률 둔화 뿐 아니라 이머징시장에 대한 크레딧 우려 등이 반영된 결과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현재 지수반등보다 종목반등을 베팅하는 전략이 유효한 이유는 몇 개 더 있습니다.


(1) 최근 3개년 간 액티브펀드의 성과 부진 시기에 11월까지 나타났던 강한 윈도우드레싱 현상은 호실적을 기반으로 한 특정 종목을 연말에 성과 개선을 위해 강하게 베팅한다는 의미입니다. 

(2) 길게보더라도 내년부터 국내 기업이익 성장률(‘19년 성장률 +8%)은 기존에 비해 큰 폭으로 낮아질 것인데 이러한 시점에서는 지수 박스권 하에서의 알파 전략으로 종목에 대한 베팅이 늘어납니다.

(3) 작년부터 현재까지 약 +3조원의 설정이 늘어난 국내 주식형 사모펀드는 인덱스(BM)를 사용하지 않고 종목에 대한 베팅을 할 것입니다. 


연말을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기관들이 굳이 보유하지 않은 새로운 종목을 의미 있게 진입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를 대변하듯이 최근 기관 수급이 적은 ‘빈집’ 팩터와 주가 낙폭과대 팩터의 성과는 매우 좋지 않은데, 이는 상승하는 종목은 추가 상승하고 하락하는 종목은 하락세를 지속한다는 의미입니다. 


올해 경험했던 빠른 Rotation 장세라기보다는 이제는 답이 정해져있는 ‘뚝심’ 장세인 것입니다. 


결국 이번 하락장 이전까지 추세적인 상승세를 보였다가 최근 하락장에 단기적으로 눌림목이 생긴 종목이 유망합니다. (삼성전기/GS건설/삼성SDI/현대제철/ 포스코켐텍/CJ ENM/대우조선해양 등)


▶️https://goo.gl/vsUSKJ

(위 문자의 내용은 컴플라이언스의 승인을 득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