投資/證券.不動産

[種目]현대차

효마을365요양원 2024. 7. 26. 07:49

○ [현대차 2Q24 컨퍼런스 콜 Q&A]

Q1. 현대차가 판단하는 미국 적정 수준 인센티브폭 및 하반기 인센티브 전망
A1. 미국 시장 인센티브 현재 $3,100 수준으로 +50% YoY / +4% QoQ 증가한 수치
산업평균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데, 산업평균 인센티브는 전년대비 약 +8% 증가
현대차 인센티브는 증가세를 나타내고는 있으나, 사업계획 수준 범위 안으로 관리 중에 있음
하반기 인센티브는 현재 수준이 유지되거나 낮아질 것으로 전망

Q2. 정치적 불확실성 증가에 따른 미국 HMGMA 공장 운영 방안
A2. 현재 해리슨 vs 트럼프 지지율 유사. 바이든 업적 중 하나인 IRA 법안 부각 등을 위해 바이든 행정부가 EV 보조금을 보다 앞당길 가능성도 있어 준비중
트럼프 집권 시에는 관세 강화 / IRA 보조금 폐기 혹은 축소될 가능성
지속적으로 유불리를 따지는 중인데, FTA 국가에도  보편적 관세를 부과할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나 IRA 폐기는 쉽지 않을 전망 (친공화당으로 분류되는 지역에서 IRA 보조금 폐지 시, 악영향)
친환경 규제 완화는 규제 비용을 절감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가능성도 높음
IRA 축소에 대응하기 위해 현대차 강점인 유연한 생산 대응 통해 HEV 생산량을 대폭 증가 시킬 계획도 존재
HMGMA에 하이브리드 생산 투입 예정인데 8월말 CEO Investor Day 때 구체적인 EV / HEV 생산 비율 공개할 예정

Q3. 인도 IPO 진행 상황 및 일정
인도증권거래소에서 심사 진행 중. 인도에서 로드쇼를 진행 중이며 공모절차를 거친 후 인도증권거래소와 협의 통해 2024년 내에는 상장 가능 할 전망
인도 증권 시장 현재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증권 시장. HMI 법인 수익성 높고 판매도 견조한 상황. HMI 설립된지 28년이 되었고, 3공장 가동을 앞두고 재도약 추진을 위해 인도 상장을 결정

Q4. 6월 딜러 소프트웨어 시스템 해킹(CDK)에 따른 미국 판매 부진 vs 7월 미국 판매 전망
6월 CDK 영향으로 현대차 판매에도 부정적 영향. 평년 8월부터 진행해왔던 Summer Event를 조기 시행해 6월 판매 부진 만회 중

Q5. 영업이익 증감에서 기타 항목 감소폭이 컸던 이유 
판매보증 충당금에서 환율 변동에 따라(원달러 환율 전년대비 42원 약세) 약 2천억원 비용 증가
충당금 설정 시, 단가를 선정하는데 있어 부품의 물가 상승률 등을 감안하는데 이러한 요인으로 판매보증충당금 비용이 전년대비 +1천억원 증가
나머지는 경상비용으로 특이한 충당금이나 일회성 비용은 없었음

Q6. 미국 현재 진행되고 있는 딜러 소송 관련(현대자동차 딜러 그룹이 전기차 판매 데이터 조작을 강요한 혐의로 현대차를 상대로 소송 제기)
A6. 소송 진행중이며 업데이트 발생 시 공유 예정

Q7. 자동차 부문 순현금
A7. 2Q24 기준 15.2조원

Q8. 하반기 재료비 전망
A8. 매출원가율은 78.4%로 10여년 만에 최저 수준. 재료비 하락과 원화 약세 및 내부 비용절감 활동으로 매출원가율 하락
하반기에도 믹스 개선 지속 전망. 원자재 가격이 상반기 보다는 하락 속도가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원자재가 안정적읋 유지 될 전망. 또한 원화 약세 지속됨에 따라 매출원가율 변화 크지 않을 전망

Q9. 금융 사업부 견조한 수익성 개선 원인
A9. 현대차 매출은 당해 판매량이 당해 매출로 인식되는 반면 금융 사업부 매출은 할부와 리스를 이용중인 차량에서 발생. 따라서  당해 판매 볼륨이 아니라 최근 3년간의 볼륨이 금융 사업부 실적에 영향을 주는 구조
고객으로 부터 받는 이자 및 리스수익이 주요 매출처인데, 미국에서는 높은 인수율로 수익성이 지속 개선 중. 국내에서는 대손율 감소로 미국과 수익성 비슷할 것으로 전망
금리 상승세와 함께 수익성은 지속해서 확대되는 추세 추세

Q10. 주주환원 정책 발표 시기
A10. CEO Investor Day 에서 단기와 더불어 장기적 주주환원 정책 방향성에 대해 커뮤니케이션 해 나갈 예정

Q11. 하이브리드 수익성 및 사업계획 대비 하이브리드 판매 현황 점검
A11. EV 대비 HEV 수익성이 더 높고, HEV 수익성은 내연기관가 큰 차이는 없는 상황. HEV는 현재 구체적인 공개는 어려우나 double-digit 수익성 기록 중.
EV의 경우는 캐즘 현상으로 인센티브가 크게 증가해 목표 보다는 수익성은 낮아졌지만 low-single 수익성은 확보 중

Q12. 미국 하이브리드 판매 전망
싼타페 HEV가 라인업에 추가되며 HEV 판매 확대. 6월 HEV 판매량 비중은 15% 까지 증가 / 2분기 누계로는 13%로 전년 11% 보다 확대 중. 하반기 추가 HEV 비중 확대 될 것으로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