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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사 일일자료/국내외 시황

2020~2022년 중국 전기차 보조금 정책 세부사항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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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2022년 중국 전기차 보조금 정책 세부사항 발표

◆ 승용차: 신규 등장한 30만위안 이하 제한 규정
    1)2020~2022년 각각 전년 대비 10%, 20%, 30% 보조금 축소
    2)보조금 지급 대상 차량의 공식 판매가격(보조금 미포함) 30만위안 이하 명시. 단 배터리 분리가 가능한 비(非)일체형 전기차의 경우 제외
    3)보조금 지급 최소 주행거리는 2019년 250km 이상에서 300km 이상으로 상향 조정. 에너지 효율 기준도 소폭 상향했으나, 에너지 밀도는 2019년과 같은 수준 유지
- 상용차: 1)2020년 보조금 동결 및 2021~2022년 전년 대비 각각 10%, 20% 보조금 축소 예정
- 기타: 1)4년 내에 수소연료전기차 밸류체인 구축, 2)정부 차원의 전기차 구매 확대

2020년 4월 23일부터 7월 22일까지 정책 과도기를 갖은 후 정식 시행될 예정. 과도기 기간 2020년 기준 미달 전기차의 경우 2019년 보조금의 0.5배 지급. 전기차 판매가격 제한(30만 위안 이하) 규정도 7월 22일부터 시행될 예정

◆테슬라, 보조금 혜택 위해서는 가격 추가 인하 필요

- 현재 보조금 혜택 대상인 테슬라 모델3의 공식 판매가격(보조금 미 포함)은 Standard Range Plus 32.38만위안, Long Range 33.91만위안. 모두 30만위안 이상으로 보조금 혜택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가격 인하가 필요한 상황

◆중국 완성차, 20-30만위안 가격 대의 전기차 가격 경쟁력 악화 우려

- 테슬라가 공식 판매가격을 추가 인하할 경우, 25-30만위안 가격 대의 중국 전기차 가격 경쟁력 약화. 중국 전기차 업체도 추가 인하 시 중국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감소 폭 축소 의미 쇠퇴

◆NIO, 금번 전기차 정책 보조금 수혜?

- 정책 발표 이후, 중국 현지에서는 NIO 수혜 가능성 언급. NIO 전기차는 일반 충전뿐만 아니라 배터리 교체가 가능함으로써 금번 30만위안 이하 규제 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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