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8일(목) 하나금융투자 IT 김록호/김현수] 테크 헤드라인
★ 안녕하세요. LG전자의 미래 성장동력인 VC사업부의 역량 강화를 위해 자율주행 인공지능 업체에 투자했습니다. 수주잔고 35조원 이상을 확보해 놓은 VC사업부는 외형성장 가시성이 높습니다. 19년부터는 분기 매출액 1조원 돌파와 흑자전환 가능성도 높아졌습니다. 많은 루머들이 있지만, 가시성 높은 회사의 미래인만큼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이루어질 거라 믿습니다.
★ 아울러, 삼성디스플레이의 구글 픽셀 신제품 OLED 패널 탑재 소식입니다. 그동안 픽셀향 OLED 패널 은 LG디스플레이가 공급했지만 이번 시즌에는 삼성디스플레이가 공급한 것으로, 삼성디스플레이 입장에서는 기존 Flexible OLED 라인의 가동률 저하 문제를 신규 고객사 확보로 충당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외 오포,비보 등 중화 권 세트 업체향 OLED 패널 역시 삼성디스플레이가 공급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중소형 OLED 부문에서의 생산성 격차, 가격 정책 감안하면 삼성디스플레이를 제외한 중화권 등 2nd-tier들의 신규 고객사 및 물량 확보는 당분간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주요 뉴스>
# LG전자, 이스라엘 자율주행 AI 스타트업 투자… `오픈 이노베이션` 속도
LG전자가 미쓰비시 등과 함께 이스라엘에 있는 자율주행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벤처에 800만 달러(약 90억원)를 투자했다. LG전자는 자율주행차 전장부품을 비롯해 AI, 로봇 등 미래 성장사업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 전략을 세우고 외부 투자에 속도를 내고 있다.
https://bit.ly/2J3fj7i
# 구글 '픽셀3 XL' 6.3인치 OLED 패널…삼성디스플레이 공급
삼성디스플레이가 애플에 이어 구글에도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패널을 공급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https://goo.gl/hMh42m
<기타 뉴스>
# "실리콘 웨이퍼 출하, 2021년까지 매년 최고치 경신"…SEMI 전망
실리콘 웨이퍼 출하량이 2021년까지 매년 최고치를 기록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실리콘 웨이퍼는 반도체 제조에 필수인 소재다. 호황을 이어가고 있는 반도체 경기가 당분간 지속될 것이란 신호로 보인다.
https://bit.ly/2J2a3AB
# 화웨이, 메이트20프로 공개... 외신 "스마트폰 최고 스펙"
화웨이는 메이트20프로가 삼성 스마트폰 성능을 뛰어넘었다고 자신했다. 화웨이는 “화웨이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가 삼성보다 낫다”면서 “메이트20프로 게임성능 안정성이 22%, 전력 효율성이 14% 향상됐다”고 강조했다.
https://bit.ly/2AeTgaW
# 구글, 특허료로 EU에 '반격'•••삼성•LG에도 불똥?
구글이 유럽의 과징금 폭탄 제재에 특허료로 반격에 나섰다. 구글은 유럽에서 판매되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스마트폰에 구글플레이, 크롬, 지메일 등 자사 서비스 앱이 선탑재되면 제조사로부터 특허 사용료를 받기로 했다. 제조사나 유럽 소비자에 선택권을 준다는 방침이다.
https://bit.ly/2J4ublQ
<글로벌 업체 주가 동향>
애플 -0.43%
HTC -2.35%
ZTE +3.06
레노버 +3.28%
인텔 -0.11%
마이크론 -1.99%
TSMC +0.63%
퀄컴 -0.03%
미디어텍 +1.13%
AUO +1.30%
이노룩스 -0.21%
BOE +3.44%
JDI +1.82%
(위 내용은 컴플라이언스의 승인을 득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