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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샘

[한샘/BUY/7만원(하향)/KTB김선미 ☎️2184-2338] 

 

★ 높아진 주택경기 민감도에 실망 

 

- 3Q18 Review: B2C 판매 급감. 고정비 부담 증가, mix 악화 영향으로 OPM 3.3%로 YoY -6.0%p 하락 

- 부문별 매출 인테리어 YoY -27.4%(대리점 -37%, 직영점 -20%, 온라인 -23%) 부엌유통 -26.1%(대리점 -28%, 리하우스 -25%), B2B등 기타 +9.5% 

 

- 이번 실적에서 가장 실망스러운 부문은 '높아진 주택경기 민감도'. 인테리어, 부엌/욕실 모두 주택거래량 축소에 따라 실적 급감 

 

- 인테리어부문의 경우, 가구시장 내 M/S 축소. 이는 생활용품 중심으로 집객력 높여가는 경쟁사와 달리, 동사는 '건자재 패키지 판매' 추진 과정에서 매장 면적 축소됐기 때문이라 파악  

- 부엌/건자재 또한 '패키지 판매'로 인해 주택경기 민감도가 높아짐(창호/마루는 절대적으로 이사 수요 연동) 

 

- 희망적인 부문은 패키지 판매 전략이 효과 보인다는 점. PKG판매 중점인 용산, 고양 대리점은 3Q에도 매출 견조 

- 이에 4Q 실적이 중요해짐. 4Q 실적 회복시 이는 정부의 부동산 추가 규제로 리모델링 수요가 '이연'됐음을 의미. 4Q 실적 부진시, 높아진 주거비용으로 인해 가격경쟁력 높은 비브랜드로 리모델링수요 이탈했음을 의미 

 

- 4Q 실적에 따라 동사에 대한 적정 valuation 수준이 결정될 것. 이에 4Q 실적 확인 전까지 보수적인 접근을 권고 

 

보고서원문 및 컴플 

: https://bit.ly/2PBBC6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