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投資/證券.不動産

[種目]카페24(042000)

○ [현대차증권 인터넷/게임/엔터/통신 김현용]
카페24(042000): NOT RATED
<e커머스의 한 줄기 희망>
■ 타이트한 비용 통제로 손익 정상화 완료, 남은 것은 유튜브 쇼핑 확산 통한 고성장
- 동사는 인터넷 쇼핑몰의 구축부터 운영까지의 과정에서 필요한 제반 서비스 전부를 제공하는 사업자로 국내 시장점유율(메이저 사업자 합산 매출액 기준) 50% 이상의 1위 기업. 지난 3년간 영업손실을 기록하였으나 올해부터는 1)수익성 낮은 사업들에 대한 구조 재편, 2)인건비 효율화 작업, 3)디자인/번역 등 AI 적용 범위 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한 결과, 2분기 영업이익률 9.1%로 정상화. 사업 구조 재편의 경우 직접판매(고객사의 역직구 지원), 풀필먼트 서비스 등 수익성이 낮은 사업의 규모를 축소시키고, 일부 해외법인을 철수하기도 함. 2분기 거래액은 3.17조원(YoY +9.7%)으로 시장(서비스 제외) 대비 1.8%p 성장률 상회
- 동사에 대한 시장의 최대 관심사는 유튜브 쇼핑시장의 개화 여부 및 그로 인한 성장 잠재력에 있음. 동사는 2022년 12월부터 유튜브 쇼핑 연동 서비스를 실시하여 왔고, 2024년 6월에는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유튜브 쇼핑 전용 스토어 기능을 출시. 연동 서비스의 경우 고객사가 자사몰(기업의 투자 필요, 고객의 자사몰 가입 필요)이 있어야만 고객의 유튜브 쇼핑이 가능했지만, 전용 스토어 기능의 경우 자사몰이 없어도(기업의 투자 불필요, 고객의 가입 불필요) 카페24가 구축한 플랫폼 및 결제 시스템(자체 PG 서비스)을 통해 유튜브 쇼핑이 가능. 유튜브 쇼핑 확산시 SME들 뿐만 아니라 크리에이터들도 쉽게 자사몰 개설 없이 쇼핑 사업 영위가 가능해질 전망

■ 엔터프라이즈 사업 강화로 SME에서 중견기업/대기업으로 고객군 확장 중
- 동사의 주요 고객군은 SME들로 구성되어 있었으나, 1~2년전부터는 중견기업 및 대기업향 서비스인 엔터프라이즈 사업부문을 육성 중. 화장품, 식품, 엔터테인먼트(굿즈몰) 등 다양한 분야의 대기업들이 프리미엄 브랜딩, 고객 데이터 확보 등의 목적으로 자사몰 구축 및 운영을 외주로 돌리는 경우가 늘어나는 추세. 현재 동사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하지만 성장률은 가파른 것으로 파악됨

■ 실적 업사이드 및 밸류에이션에 대해서는 깊은 고민이 필요한 시점
- 올해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규모는 250조원(YoY +9.6%)으로 전망되며, 유튜브 쇼핑이 개화될 경우 내년 시장규모는 3~4조원 수준 예상. 이에 따른 동사 거래액 상승여력은 30~35%로 기대. 한편, e커머스 밸류에이션은 주요 선진국 e커머스 산업이 고속 성장기를 지난 점을 고려하면 신규 쇼핑 플랫폼 등장 및 독과점적 지위를 반영해도 최대 P/E 20배가 유지 가능한 레벨일 것
- 상반기말 주주 구성은 최대주주 등이 23.34%, 네이버가 13.69%, 구글이 7.24%(23/12/5 공시된 3자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취득)를 보유 중

* URL: https://parg.co/lmgt

** 동 자료는 compliance 규정을 준수하여 사전 공표된 자료이며, 고객의 증권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