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投資/證券.不動産

♣ 심리 불안 지속

♣ 글로벌 市場 動向

  

 株式市場

☞ 미국 : 버냉키 의장의 완화적 통화부양 지속 발언에도 불구 美 자동차 3사 판매실적 부진으로 혼조 마감. 

 Dow +0.17%, S&P500 -0.03%, Nasdaq -0.27%.

☞ 유럽 : 스페인 실업자수 영국의 모기지 승인 건수 급증등 경제지표 호조로 상승.

 뉴욕FX

☞ 달러/엔 104.86엔...엇갈린 경제지표에 달러 혼조세 및 엔화 강세.

 債券/ 原油

☞채권: 10년물 금리 3.00%...버냉키 발언에 금리 상승.
☞원유: 리비아 원유 생산 재개 소식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받으며 1%이상 하락.

 CME 야간선물

    ☞ 종가 256.10pt / 대비 -0.85pt (0.33%) / 환산지수 1,952.62pt


♣ 글로벌 經濟 日程


  : 7일새벽 ISM비제조업지수. 

 EU : (유)서비스업PMI, 센틱스 투자자기대지수,(독)소비자물가지수.

  : 없음.


♣ 國內 證市

  

 投資 Point. 

☞ 매도에 집중한 외국인.

▷ 외국인 이틀에 걸쳐 거래소 6,155억원 매도, 선물 21,294 계약 매도.

▷ 프로그램 매도 4,539억원.

☞ 엔저 진정 기미에도 삼성전자 급락.

▷ 달러/엔 104엔대, 달러/원 1,050원대 중반 회귀에도 불구 주요기업 성장성 차질 우려.

▷ 시장 밸류에이션 고평가 우려 확산 및 외국인 환차익 여력 제한.

☞ 삼성전자 잠정 실적 및 13. 4Q 시장 실적컨센서스, 금리결정 주목

▷ 삼성전자 13. 4Q 실적 8조원대, 7일 발표.

▷ 9일 통화정책 주목 = 금리인하시 원화 약세 = 수출주에 숨통이 트일 수 있을 듯.


 展望.

이번주 주목해야 하는 내용이 몇가지 있습니다. 7일 삼성전자의 잠정 실적발표, 9일 옵션만기 및 금리결정으로 여느때보다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최근 시장의 하락원인이 환율 때문이었고, 이 것이 대표주인 삼성전자와 현대차 실적에 영향을 미치면서 주요기업의 실적 우려가 확산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대중은 시장 컨센서스에 의문을 갖기 시작했고, 외국인은 옵션만기를 앞두고 변동성을 유발시키며 선물매매에 집중하면서 시장이 급락한 것입니다.


7일 삼성전자의 잠점실적 발표는 시장 반전여부의 시기를 제시 할 것이고, 금통위의 금리 결정은 외국인의 매수 가능성을 확인시킬 것입니다. 그리고 9일 옵션만기는 최근 집중된 외국인의 파생포지션을 축소 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이번주 외국인의 매도를 고려했을때 한차례의 변동성이 더 있을 예정이고, 주 후반부터는 진정되면서 다음주 방향을 모색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러나 연초는 이미 제시해 드린대로 중소형주의 트레이딩 구간이므로 이를 감안한 대응이 필요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