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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엇 이후 현대차 주요 투자방안으로 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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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발신]

[한투증권 윤태호] 엘리엇 이후 현대차 주요 투자방안으로 부각


▶️모비스/글로비스 지배구조개편에서 현대차가 소외되었지만, 별개로 주주환원정책 접근에서 현대차가 좋은 방안이 될 것 같습니다


▶️엘리엇은 모비스의 분할/합병을 예상하지 못했을 것이기에 이익잉여금 48.9조원(별도), 자사주 2.0조, 보유 계열사 지분 9.3조 등 보유 자산이 많은 현대차 비중이 상대적으로 많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엘리엇이 각 사 지분을 공개하지 않은 점은 모비스 비중이 미미해 공개 실익이 없기 때문으로 판단합니다


▶️따라서 엘리엇은 수익률 극대화 측면에서 합병 반대의 실익보다는 그룹전체의 value creation 명목으로 현대차/기아차/모비스의 주주환원정책 변화를 요구하고, 기존 주주의 지지를 기대할 것 같습니다


▶️엘리엇이 1) 현대차 지분 매입이 시작 된지가 1년 내외로 상당한 시간을 소요했을 것으로 추정되고, 2) 현대차/기아차/모비스 지분이 전체 엘리엇 포트폴리오의 4.5%에 달한다는 점에서 엘리엇도 기대하는 목표수익률이 높을 것으로 판단됩니다(1년 전 대비 주가가 오른 것이 없음)


▶️엘리엇의 제안이 급진적일 가능성이 높지만 1) 소액주주는 엘리엇에 반대할 이유가 없고 2) 삼성물산 합병사례를 지켜본 현대차 입장에서는 상당 부분은 수용/검토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엘리엇의 제안이 이미 기존 주주의 이목을 이끌었고, 시장이 현대차의 대답을 기다리는 상황이기에 현대차/기아차는 주총이 없어서 영향력이 없다는 등은 지엽적 이슈 같습니다(ex. 2016년 10월 엘리엇의 삼성전자에 대한 제안 참고)


▶️모비스-글로비스 개편과 별개로 주주환원접근에서 현대차(현대차 우선주)가 좋은 투자전략이 될 것 같습니다. 그룹 전체로 배당성향 상향이 이어지면 기아차의 배당수익률도 돋보입니다


▶️각 사 배당 추정과 자세한 내용은 자료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서: https://goo.gl/9tPvhL


★ 위 내용은 컴플라이언스 담당자의 결재가 완료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