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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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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리츠종금증권 자동차 김준성]


안녕하세요 메리츠증권 김준성입니다. 금일 발간 산업자료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https://goo.gl/Cn2tZo

 

▶️ 지배구조 개편/ 펀더멘탈 개선의 동행

 

- 새로운 점검 사항: 현대차 FCF 추정과 배당 확대 근거 확인, 영업일수/신차효과/기저효과 반영 4월 이후 지역별 판매 방향성 전망, 미국 세그먼트/모델별 가격경쟁력 비교 및 현대/기아차 Sedan/SUV 판매 전망, 중국 저가모델 출시의 의미와 향후 판매방향성 점검

- Top-picks: 현대차 (TP: 200,000원), 모비스 (TP: 320,000원)


▶️ 지배구조 개편, 쟁점과 전망

- 일각에서 제시되고 있는 모비스 Short/ 글로비스 Long 전략은 역설적으로 대주주의 이해와 배치. 모비스 주가하락은 개편안 무산 가능성을 높이기에, 대주주는 오히려 모비스 주가상승을 지지

- 쟁점이 되고 있는 분할합병 비율 문제에 대한 대주주의 대응 중 가장 합리적 방법은 배당 확대. 존속 부문에 대한 장기 이익성장 가이던스는 당장의 주주 이해와 상관관계가 떨어지며, 섣부른 M&A등의 투자발표는 매각 주체에 대한 협상력이 낮아질 수 있음

- 향후 증설이 계획되어 있지 않은 현대차는 약 3조원 수준의 CAPEX가 예상되며, 이에 근거한 FCF는 연간 2-3조원 규모. 지난 3년 1조원 규모를 유지한 배당 큰 폭으로 상행해도 영업에 문제없음

- 그룹 내 가장 많은 유보현금을 보유하고 있고 가장 높은 OCF를 창출하고 있는 현대차 배당 확대 기대되며, 이를 통한 현금확보로 모비스 배당 증가 및 투자 확대 예상

- 현대차의 배당 확대는 현대차/모비스 주주, 유보현금을 지양하는 정부, 개편안을 통과시켜야 할 대주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전망


▶️ 10년 만의 상품성 개선 Cycle 도래와 기저효과를 통해 판매개선 시작

- 지난 3월, 내수 볼륨모델 신차효과 시작 + 중국 판매 플러스 성장 전환 + 미국 인센티브 마이너스 전환 (현대차 자체 집계 기준) 확인

- 4월 이후 4가지 양적/질적 판매 방향성 전환 구체화

- 1) 현대/기아차 2Q18 중국판매 각각 +81%, +100% 증가 전망, 이 같은 높은 성장세 19년까지 지속

- 2) 현대/기아차 내수 판매대수 및 점유율, 볼륨모델 신차출시 확대와 경쟁사 생산차질 반사이익으로 확대기조 유지

- 3) 현대차 2Q18 미국 인센티브 전년동기 대비 -20% 감소하며 6년만의 인센티브 하락기조 시작

- 4) 현대차 미국 출고 및 리테일 판매, 싼타페 생산개시 효과와 7종의 신차 투입으로 오는 6월과 7월 플러스 성장 전환


▶️ 실적 선행지표인 판매 방향성 전환은 기업가치 변화의 시작점

- 자동차업종 주요 기업의 1Q18 실적은 2월까지 지속된 Cycle 노후화와 YoY 판매감소/ 인센티브 증가 영향으로 부진 예정

- 그러나 3월 시작됐고 4월 이후 확대될 주요 시장의 양적/질적 판매성장 발현은 기업가치 상승 변곡점이 될 전망

- 과거 09년 상반기 Cycle 전환점에서 자동차 산업 주가는 지난 Cycle의 영향을 받는 지난 실적이 아닌 새로운 Cycle의 판매 방향성과 동행

 

업무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동 자료는 Compliance 규정을 준수하여 사전 공표된 자료이며, 고객의 증권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