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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방산/운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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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ishin's Mobile Letter by kimuda:

[2018년 산업 전망] 기계/방산/운송: 오랜 방황이 가져온 준비된 호황기


대신 운송/기계 이지윤


- Top-pick: 현대건설기계(12/6일 무증물량 상장 이후 접근)/ 팬오션


- 목차 및 특이사항 Summary


 1) 기계

   * 공작기계/ 건설기계 수출 지표

   * 지역별 공작기계/ 건설기계 수출 지표

   * 교체수요 발생 지표 (중국향 공작기계, 굴삭기 Peak 판매량 이후 정확히 +6년후에 교체수요 발생)

   * 미국, 신흥국 건설기계 판매량 회복 지표  

 

 2) 방산

   * 방산3사 SWOT Analysis

   * 방산3사 실적/수주/ Valuation 점검

   * 핵심 프로젝트 개요 및 Update: GTF엔진/APT프로젝트 사업가치 산정


 3) 운송(벌크 탑픽)

   * 2017년 벌크 공급과 수요 리뷰

   * 운임관련 지표 리뷰


- 2018년 전망 


  1) 기계

   * 경기 민감주 여전히 매력적 (건설기계업종 / 공작기계)

   * China Bubble에서 혹독한 Lesson fee를 지불한 Top-tier 업체들의 소극적인 공급 확대로 2018년 중국 판매량 크게 증가하지 않아도 P 상향 가능

   * 슝안신구 2017년 10월부터 노후 주거지 철거 진행중. 슝안신구 착공 초기부터 굴삭기는 필요

   * 인도 GST 도입이후 긍정적 효과는 2018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기대 (외국기업들의 인도 투자 시작, 인도에 회의적이던 두산인프라코어도 2018년 진입을 고려중)

  

  2) 방산

   * 최악의 국면은 통과. 하방경직성은 보유

   * 해외 프로젝트 수주여부에 주가가 달려있음

   * 다운사이드 리스크와 업사이드 포텐셜이 공존한 시기(배팅주)

   * 해외 프로젝트를 제외하면 국내 신규 양산, 개발 프로젝트는 사이클이 당분간 종료

   * 한국항공우주는 APT 수주 성공시 가업가치 재평가 가능. 보수적으로 결론 나고나서 접근 추천


  3) 운송(해운)

   * 2018년 공급 편안

   * 중고선 거래 여전히 활발

   * 글로벌 업체들 여전히 적자

   * 2010년, 2013년에 보인 BDI회복구간에서의 발주 과열증상 없었음 -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업황 


- 보고서 링크: https://goo.gl/3tY74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