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2시! 이머징투자 daily

728x90

[22시! 이머징투자 daily]-온라인전략본부 해외주식/선물 데스크-


 


[9/6]


전 거래일 미국 증시는 ‘현재진행형인 북핵이슈’, 두 가지 정치적 이슈[1.트럼프 대통령이 DACA 프로그램을(불법체류자 자녀들을 임시적으로 미국에 체류시키는 프로그램) 종료하려하는 것에 대한 강한 반발로 인한 정치적 혼란 및 2. 미 정부 부채 한도 증액을 앞두고 연준이 기준금리를 인상할것이라는 뉘앙스를 내비친 부분], 그리고 이번 주말 즈음에 플로리다를 덮칠 허리케인 Irma에 대한 불안감 등 다방면으로 불확실성이 가중되면서 전반적으로 하락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특히, 허리케인 관련 주요 하락 종목으로는 보험/재보험, 크루즈 선 및 농작물 관련 종목들에서 투자자들의 매도랠리가 눈에 띄게 빠른 페이스로 진행되었습니다.  


당연하게도 역 리플레이션 거래가 진행되면서 채권시장에서는 10년만기 국채 수익률이 무려 9베이시스 포인트나 빠지면서 북핵만이 아닌 축적된 악재들의 무게감이 느껴졌던 하루였습니다.


다음날인 오늘, 미증시의 영향을 이머징은 그대로 받아들이며 대부분의 증시가 보합 또는 하락으로 마감했으며, 아시아 증시 종료 후 개장한 유럽증시에도 장초반 악영향을 미쳤습니다. 유로존 주요 통화들이 미국달러지수 하락세에 맞물려 상승하며  그 영향으로 블루칩 종목들을 위주로 하락했으며, 미국과 마찬가지로 보험/관광/금융 섹터들의 하락폭이 전 섹터 중 가장 두드러지게 컷습니다. 하지만, 장이 중반으로 흘러가면서 독일의 자동차 섹터를 중심으로 지수 하락세가 반전되었습니다. 특히, 독일 DAX지수는 1%대 갑작스런 상승세를 보이며 최근 3주 최고가이자 최근 2주 일중 가장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시간 22:15분 기준, 전 거래일 +30%넘게 큰 폭으로 폭등한 VIX지수는 현재 -2.70% 소폭 하락하며 완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장전 미국 주요 증시 선물은 +0.20%~+0.30% 소폭 상승 중입니다. 골드선물은 보합권에 머물러 있으며, 달러지수는 하락세를 멈추고 보합으로, 유로화선물 또한 상승세를 멈추고 보합권으로 돌아왔습니다.


 


[Global ETF, Take your pick]


| ETF명칭/[티커, 최근 1달 수익률]/(포트폴리오 구성)/->최근이슈 및 관전포인트 |


 


<‘불확실성에 대처할 수 있는 미국 ETF’ : EMLC, VXX, GLD, ITA>


 


[a] Vaneck vectors JP모건 이머징마켓 현지통화 채권 ETF [EMLC, +2.23%]


[1일/3개월 수익률: +0.36%/+3.86%]


(다양한 이머징 국가들의 다른 잔존만기를 가진 254개 국채가격 추종. 달러가 아닌 ‘현지’통화로 표기되어 있어 달러 하락시 유리)


 


[b] IPATH S&P500 VIS 단기 선물 ETN[VXX, +8.78%]


[1일/3개월 수익률: +5.41%/-8.34%]


(일반적으로 공포지수라 불리는VIX지수의 단기 ‘선물’의 성과를 추종하는 ETF, 미 증시에 불안감이 상승하면 VXX의 주가도 상승하며 일반적으로 증시지수와 반대로 움직입니다. ‘단기’투자에만 적합합니다.)


 


[c] iShares US Aerospace&Defense[ITA, +0.63%]


[1일/3개월 수익률: -0.87%/+7.19%]


(미국 항공/방위산업 섹터 집중 ETF중 시총이 압도적으로 가장 높은 ETF, 보잉, 록히드마틴 등 40개 종목)


 


[d] SPDR Gold Shares[GLD, +6.53%]


[1일/3개월 수익률: +1.10%/+4.71%]


(830미터톤 대규모 금'현물'보유, 금 선물이 아닌 현물가격을 추종하는 독보적인 ET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