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LG화학

728x90

[Earnings Estimate Tracker (0712)]

 

안녕하세요. 메리츠 퀀트 담당 이진우 입니다.


실적 컨센서스 업데이트 입니다.


특이종목은 'LG화학' 입니다.



인지하고 계시다시피 화학 업체 중 상대적으로 2Q17 실적 선전이 예상되는 기업입니다.


다만 최근 컨센서스 동향은 몇몇 추정치를 제외 하고는 반영하고 있지 못한 단계인 것 같습니다.


실적 개선이 가시성이 높다면 향후 컨센서스의 상향 가능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아울러 추정치 상향 조정 배경 중 중국 석탄가격 상승 등 환경 관련 규제 강화 이슈가 영향을 미쳤다는 점을 본다면,


관련 기업에 대한 재점검도 필요한 시기가 아닐까 합니다.



LG화학의 경우,


2Q17 및 2017년 연간 실적 전망 동반 상향이자, 컨센서스 보수적 추정치의 상향 조정이 진행된 케이스입니다.



해당 추정치(키움증권)의 경우, 


2Q17 영업이익을 기존 6,310억원에서 6,800억원으로 7.8% 상향했고,


2017년 영업이익, 순이익은 2조 7,838억원, 1조 8,406으로 각각 7.6%, 8.9% 상향 했습니다(직전 업데이트 2017.6.14)


변경 후 추정치는 컨센서스를 소폭 상회하는 수준입니다.



추정치 상향 조정 배경은,


1) 2Q17 영업이익은  NCC/PO 부문 마진 둔화 불구 ABS/PVC/가성소다 업황 선전에 시장 기대치에 부합할 전망이라는 점,


2) 특히 기초소재부문은 감익이 크지 않을 전망인데, 


중국 석탄가격 상승 및 환경 규제 강화로 PVC 수익성 개선 지속되고 있고, 부타디엔 가격 하락으로 ABS 등 실적은 오히려 개선될 가능성이 높고, 


3) 3Q17 실적은 시장 기대치 상회할 것으로 전망된다는데 근거 합니다.


기초소재부문이 호조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정보전자소재/배터리부문이 성수기에 진입하기 때문입니다.


LG화학은 여타 화학 업체와 비교시 조금은 다른 수익 구조를 갖고 있지만,


예상보다 양호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경쟁 화학 업체에 대한 점검도 필요한 시기가 아닐까 합니다.


2Q17 실적 부진은 인지된 사안이지만 3Q17 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P.S  자동차, 정유 업종 등에 대한 실적 하향 조정이 절반 이상 업데이트 된 시점입니다.


그 만큼 2Q17 실적 부진은 기정 사실화 되어 있다는 의미이지만,


2Q17 실적 이슈는 선반영 되고 있다는 해석도 가능합니다.



실적 컨센서스 관련해 체크 부탁 드립니다.


항상 감사 드립니다.


- 이진우 올림-



* 동 자료는 Compliance 규정을 준수하여 사전 공표된 자료이며, 고객의 증권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http://bit.ly/2tc1M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