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SK하이닉스(000660)

728x90

SK하이닉스(000660) 


디램 수요 둔화로 상승여력 제한적 

투자의견: 중립(하향) 


한국투자증권/ 반도체/디스플레이 / 유종우  3276-6178

jongwoo.yoo@truefriend.com    

   

최근 서버디램 수요 강세는 데이터 트래픽 증가 대응 차원

우리는 최근 서버디램 수요 강세의 배경에 예상보다 강한 데이터 트래픽(Data Traffic) 증가가 있다고 판단한다. 2016년 전 세계 IP 데이터 트래픽은 32%(시스코 추정치 기준) 증가해 당초 예상을 8.3%p 상회하며 지난 2011년 53% 이후 가장 높았다. 예상을 웃도는 데이터 트래픽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서버업체들이 메모리 수요를 늘리는 것이다. 반면, xSP업체들의 대규모 데이터센터 투자나 설비투자(capex) 증가는 서버 및 서버디램 수요 강세를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다.

 

데이터 트래픽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서버디램 수요는 변동성 확대 요인

예상을 상회하는 데이터 트래픽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서버디램 수요 강세는 점차 약해질 가능성이 높다. xSP업체들의 서버디램 확충이 단기적으로 데이터센터 서버디램의 overcapacity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2016년 2분기부터 강세가 시작된 서버디램의 수요 강세는 트래픽 증가율이 낮아지면서 약세로 전환될 수 있다. 서버디램 수요 둔화는 PC디램 및 모바일디램의 수요둔화와 함께 디램수급 약세로 이어질 전망이다. 

 

PBR 1.4배까지 높아진 SK하이닉스에 대해 투자의견 ‘중립’ 하향

디램수급 약세로 이익모멘텀 둔화가 예상되는 SK하이닉스에 대해 투자의견을 ‘중립’으로 하향한다. 기대하지 않은 서버디램 수요강세로 디램 가격 상승세가 3분기까지 지속되겠지만 이에 대한 기대감은 이미 주가에 반영됐고 디램 업황은 업사이드보다 다운사이드 리스크가 크다. 낸드는 수급이 안정화 되겠지만 아직 이익기여도가 낮아 주가의 방향성은 디램 업황에 좌우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