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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화장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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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리츠종금증권 양지혜] 유통/화장품 Weekly: 달라진 소비의 알고리즘


1. 금주의 이슈: 달라진 소비의 알고리즘   


- 소비심리 지수 반등에도 소매판매 회복 여부 불확실

- 달라진 소비의 알고리즘 1) 온라인 2) 고령화

- 새로운 소비 패러다임의 등장 1) 렌탈 2) 중고마켓 3) 셰어링

- 국내 오프라인 유통 채널의 한계 1) 입지 강점으로 성장 2) 정부의 규제 영향 불가피


2. 유통: 가전 제외하고는 소매판매 회복 미미

- Top-picks: 롯데하이마트, BGF리테일

- 신정부 출범으로 적극적인 내수 부양책이 기대되면서 전반적인 유통업종 주가 상승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음

- 다만 소비심리 회복에도 불구하고 5월까지 롯데하이마트와 일부 홈쇼핑을 제외한 주요 유통업체들의 소비회복 시그널은 나타나고 있지 않음

- 상반기 유통업체들의 주가 상승은 외형 성장이 정체되고 있음에도 일부 일회성 요인을 포함하여 수익성 개선을 통한 영업이익의 높은 성장이 모멘텀으로 작용하였음

- 3분기부터 외형 성장률이 다소 회복될 수도 있겠지만 영업이익에 대한 실적 모멘텀은 점차 둔화될 전망, 정부의 경제 민주화와 정규직 전환, 최저임금 인상 관련 규제가 확정될 경우 주가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겠음


3. 화장품: 단기적인 주가 상승 여력은 제한적 

- Top-pick: LG생활건강

- 신정부 출범과 함께 중국 관련 정치적 불확실성이 완화되고 있지만 실제 화장품 업체들의 실적 타격은 2분기 더욱 심화되고 있음. 향후 중국 정부의 압박 강도는 약화될 가능성이 높으나 아직 현실화되고 있지는 않은 상황

- LG생활건강을 Top-pick으로 유지, 밸류에이션이 크게 낮고 차별화된 실적 모멘텀을 갖춘 중소형 종목들 (네오팜, 한국콜마홀딩스, 한국화장품 등)에 대한 관심요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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