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17 국제유가 전망

728x90

국제유가 어디로....


2016년말 OPEC과 러시아등 비OPEC 회원국이 감산 합의 이행에 들어서며 $50~ $55 사이에서 움직이던 유가가 근래들어 박스권을 이탈하며 $48을 기록하고 있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추가적 하락으로 $40 까지 전망하는 한편, 또 다른 곳에서는 일시적인 현상일 뿐 글로벌 경기 회복으로 $60까지 반등할 것으로 전망하는 곳도 있습니다. 이렇게 갑론을박 중인 국제유가는 올 해 어떻게 될까요? 간략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1) 유가 하락론

① 美 금리인상은 달러강세를 촉발하고 이것은 유가의 약세로 이어질 것이다.

② 트럼프의 화석연료 정책 및 셰일가스. 오일 생산의 확대가 이어질 것이다.(셰일오일 생산 손익분기점 $40~50)

美國産 원유 수출이 40년만인 2015년 12월 해제

③ 산유국간의 카르텔 6월 만기로 연장불가.


(2)유가 상승론

① 트럼프는 약달러를 선호하며 이를 위한 정책으로 약세 가능성이 높다.

② 美, 中, 유럽등 성장율 상향 조정등 글로벌 경기가 좋아지면서 원유 소비가 증가할 것이다.

③ 원유 재고는 한계가 있다.


어떻습니까? 원유 파생시장에서도 중장기적으로도 극 방향으로 베팅이 크게 엇갈리면서 우려감도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사실 유가추이는 현재 변수가 너무 많아 환율만큼이나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이죠. 다만 카르텔에 의한 가격 통제는 길어질 수 없으며 셰일오일의 생산으로 상승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고, 원유 매장량 한계와 글로벌 경기를 고려하면 하락에도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어 보입니다. 결국,단기 하락, 중기 회복론이 힘을 받는 듯 하죠. 현재 불거진 이슈외에 특별한 내용이 없다면 유가는 $50을 전후로 한 박스권($45~ $55)이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