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간증시전망 美금리인상·헌재판결·中사드 보복 변동성 확대 불가피

728x90

주간증시전망 美금리인상·헌재판결·中사드 보복 변동성 확대 불가피


원문기사 : http://m.fnnews.com/news/201703051920052179


이번주 주식시장은 미국 금리인상 가능성과 국내 정치적 상황에 따라 변동성이 확대될 전망이다. 또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에 대한 보복이 장기화될 우려까지 상존하는 만큼 외국인의 투자심리 위축 여부가 관건이다.증권가에서는 금융과 반도체 등 변동성에서 배제된 업종 위주로 투자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특히 시가총액 상위종목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美 금리인상 여부 주목이달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국내를 비롯한 신흥국 증시에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된다.재닛 옐런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은 지난 3일(현지시간) 시카고 경영자클럽 주최 행사에서 "3월 회의에서 고용(지표)과 물가가 예상에 맞을 경우 연방 기준금리의 추가 조정이 적절할 것"이라고 말했다.옐런 의장 이외에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의결권이 있는 위원들도 줄줄이 매파(통화긴축 선호) 발언을 내놓고 있어 금리인상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현재 연방기금 선물시장에선 3월 금리인상 가능성을 무려 94%로 예측하고 있다.미국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리면 기준금리는 0.75~1.00%가 된다. 연준은 금융위기 직후인 2008년 12월 금리를 0∼0.25%로 낮추는 '제로금리' 정책을 폈다가 2015년 12월 기준금리를 0.25∼0.5%로 올렸고, 지난해 12월 0.5∼0.75%로 한 번 더 상향 조정했다.


오는 15일 FOMC 회의를 앞두고 이 같은 강경발언이 쏟아지면서 신흥국에 어느 정도 부담을 줄 것인지 가늠하는 것이 관건이다.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글로벌 경기 개선 과정에서 이같은 금리인상은 유동성 축소 우려보다 경기개선 자신감으로 해석될 가능성이 높으며 연 3회 금리인상은 글로벌 금융시장이 감내할만한 수준으로 판단된다"며 "신흥국 입장에서는 다소 자금 이탈에 대한 우려도 존재하지만 FOMC 이후 불확실성 해소 차원의 여지는 존재한다"고 말했다.이달에 미국이 금리를 올릴 가능성이 낮다는 견해도 있다. 


이용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3월 FOMC는 올해 경제전망과 함께 수정 점도표가 제시되는 통화회의인 만큼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등 정치 불확실성은 연준의 통화정책을 조기 정상화할 가능성을 제약하는 사안"이라고 지적했다.정책 방향성에 대한 시장과의 소통을 강조해온 옐런 및 연준 측의 입장을 고려하면 실제로 이달에 금리인상이 단행될 가능성이 제한적이라는 분석이다.


■반도체 등 수출주에 눈길증권가는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의 보복 조치가 장기화될 우려가 있는 만큼 시장주도주인 전자정보(IT) 및 수출주를 중심으로 한 투자전략을 제시했다. 2월 국내 수출증가율이 20.2%를 기록하는 등 최악의 수출환경에서 벗어났음을 다시 증명했으니 수출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이라는 설명이다.


김유겸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은 "국내 수출 성장에 대한 기대는 긍정적이지만 외환시장 변동성 확대는 단기 악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진단했다.그는 "해외 정치 리스크가 확대되면서 달러 가치가 등락을 거듭하는 등 외환시장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이 부담 요인"이라며 "최근 원화 강세의 수혜를 입은 업종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에서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는 반도체, 금융에 주목하라는 조언이다. 김 연구원은 "반도체는 한국기업의 독점적 지위가 있고, 금융은 중국사업이 미미한 만큼 이 같은 리스크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고 말했다.


시장 내에거 글로벌 리스크의 영향을 받지 않는 업종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이용구 연구원은 "은행과 증권, 소프트웨어 등 내수주가 시장 내 글로벌 리스크를 피하는 업종"이라며 "코스닥 중소형주 중 실적개선 가치주 및 내수 제약사 등에도 눈길을 줄 만하다"고 설명했다.maru13@fnnews.com 김현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