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테디셀러` 펀드의 몰락

728x90

스테디셀러` 펀드의 몰락  -매경


3년 연속 수익률 5% 이상 28개중 23개 마이너스 전환 

최근 3년 연속 5% 넘는 수익률을 내며 투자자들에게 인기를 끌었던 '스테디셀러' 펀드들이 올해는 줄줄이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해 투자자들에게 실망을 안기고 있다. 지난 5년간 중소형·소비재가 주도해온 시장 판세가 올해 급격히 대형·IT업종이 주도하는 장으로 바뀐 가운데 기관들이 빠르게 대처하지 못한 탓으로 분석된다. 18일 증권정보제공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국내 주식형 펀드 중에서 최근 3년(2013~2015년) 연속 5%가 넘는 수익률을 기록한 펀드는 28개인데, 이들 중 23개가 연초 이후 줄줄이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 5개 펀드도 연초 이후 수익률이 1% 안팎에 불과해 투자 원금을 겨우 보전하고 있을 따름이다. 


예상치 못한 손실이 장기화되면서 해당 펀드를 운용하는 펀드매니저들 고충도 커지고 있다. 신영밸류고배당 펀드를 운용하고 있는 박인희 신영자산운용 배당가치본부장은 "13년째 펀드를 운용하면서 시장 대비 낮은 수익률을 기록한 것은 올해가 처음"이라며 "삼성전자 같은 일부 대장주가 시장을 주도하는 상황이 지속되면서 리스크 관리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 주식형 펀드 중에서 유일하게 5년 연속 5% 이상 수익률을 달성한 삼성중소형FOCUS 펀드도 연초 이후 수익률(17일 기준)은 -11.8%로 고전하고 있다. 이 펀드의 작년 수익률은 19.2%였다. 삼성중소형FOCUS 펀드를 운용하고 있는 민수아 삼성자산운용 밸류주식운용본부장은 "작년에 기업가치 대비 주가가 과도하게 오른 부분이 조정받고 있다"며 "올해 대형주 실적 증가가 기대되면서 기관들이 대형주를 사기 위해 중소형주를 대거 팔면서 수급 또한 악화됐다"고 설명했다. 올해 마이너스 수익률로 전환된 펀드 23개 중 10개(43%)가 중소형주 펀드였다.